김비서의 희망가 ‘게이트 키핑 강화’는 왜 공염불 되었나?

기사입력 2012-03-28 09: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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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일하의 연예 X파일]  KBS는 2년 전 해외 경영컨설팅 회사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 용역비 24억 원을 주고 경영진단을 받은 적이 있다. 그해 6월 KBS는 ‘2014년 세계 대표 공영방송 도약’이란 야심찬 조직개편안에 ‘게이트 키핑의 강화’라는 항목을 넣어놓았다. 하지만 “다매체, 다채널 시대에 걸 맞는 새로운 공영방송으로 태어나고자 한다”며 목청을 높였던 KBS는 아무 성과도 거두지 못하고 헛구호만 남발한 꼴이 되었다. 이런 상황은 김비서의 리더십 부재로 인해 빚어진 필연의 결과란 시청자들의 비판을 면할 길 없어 보인다. 왜 일까?



시청자가 낸 수신료를 자그마치 24억 원이나 지불하고 컨설팅을 의뢰해야 할 만큼 KBS는 경영능력이 부족한 건가 하는 의구심이 떠올랐었는데 그해에 총비용 1조4천60억원(KBS 2010년 경영평가)을 쓴 거에 비하면 그 정도 컨설팅 용역비는 새 발의 피로 생각했었는지 모른다. KBS는 개편안에서 "본부장-국장-부장-차장으로 이어지는 국부제를 선택해 '게이트키핑'을 강화하겠다"고 하면서 "그동안 관리자 1인당 팀원의 수가 지나치게 많아 조직관리가 사실상 붕괴된 팀제를 개선해 게이트 키핑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개편안 발표 2년도 채 안지나 KBS 안에서 여과 없이 여러 가지 일들이 터졌다. 그 대표적인 건 언론노조 KBS본부의 파업, ‘시벌로마’ 패러디 파문, KBS교향악단의 내홍으로 인한 문제, TV소설 ‘복희누나’의 쥐 잡는 날 포스터 사건, 지난해 스타 한예슬의 ‘스파이명월’ 녹화펑크 등을 지적할 수 있다.



KBS는 언론노조 KBS본부의 파업을 명분 없는 불법, 정치파업으로 규정지었다. 이는 “파업의 목적이 근로조건과 관계없는 ‘부당징계, 막장인사 분쇄와 사장 퇴진을 위한 파업’이라 현행 법상 보호받을 수 없다”는 주장이다. 여기에다 KBS 경영진은 언론노조 KBS본부가 조합원 1,000 여명의 제2노조이고 회원 3천500명의 KBS노동조합원은 묵묵히 현업에 임하고 있다고 했으나 KBS본부 파업은 극한으로 치달아 마주보며 달리는 열차를 연상케 한다.



그런데다 MBC의 간부들이 보직을 내던지고 파업에 참여하는 것과 달리 KBS 지역 총국장과 전국 지역국 보도국장들이 후배들의 파업을 폄훼하는 성명을 내놓아서인지 KBS 경영진들은 “시간이 흐르면 해결이 날 거다”며 기대하는 눈치다. 그러나 공정방송을 내걸고 투쟁중인 KBS본부는 점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Reset KBS! 국민만이 주인이다’이란 구호 아래 연일 ‘Reset kbs뉴스9’를 통해 “ ‘소비자고발’을 능가하는 김인규 고발이 속 시원히 샅샅이 파헤쳤습니다”며 그동안 KBS 조직 내부에서 벌어졌던 각종 추잡한 모습들을 세상에 드러내데 열을 올리고 있다.



KBS본부 3월27일자 동영상 ‘리셋 김인규 고발’에서 미주리대학의 한 언론학자가 인터뷰를 통해 “이 ‘김인균’이란 일단 감염되면 구토,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증상에서 시작해서 심각하면 환자의 뇌에까지 이르러 헛소리를 하면서 논리적 사고를 못하게 하는 아주 더러운 병균이다”며 주장하고 나섰다. 해설자는 KBS는 그동안 ‘김인균’이라는 악성균에 잠식당하여 공영방송의 기능이 마비되었다며 목청을 높였다. 심각하게 오염되어 방송의 공영성을 잃어버렸다는 이 동영상 패러디를 네티즌이면 누구나 볼 수 있다. 유투브와 팟캐스트에 올려져 있어 스마트 폰을 가진 사람은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이밖에 KBS본부 인터넷 사이트에는 김인규 사장의 과거를 파헤친 동영상이 많이 올라와 있어 공룡이나 다름없는 거대 조직인 KBS가 어쩌다 이런 지경에 처했을까 하고 혀를 차게 만든다.



그뿐이 아니다. KBS교향악단의 내홍으로 인해 지난주 단원 71명이 해촉 등 중징계 당하는 이변이 벌어졌다. 교향악단 비상대책위원회는 3월25일 서울 명동예술극장 앞에서 함신익 지휘자 해고 등을 요구하는 길거리 연주를 가졌다. 언론노조 KBS본부에 이어 교향악단원마저 길거리로 나와 시민들에게 호소하는 사태로 비화한 것이다. 하지만 노조나 교향악단의 요구를 KBS에선 받아들일 생각조차 없어 보이는 바람에 서로가 ‘끝장대결’로 가는 길 밖에 없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TV소설 ‘복희누나’ 포스터 논란은 엎친데 덮친격의 게이트 키핑 사건이다. ‘복희누나’는 3월12일 방송에서 극중 보건소 벽면에 ‘다 같이 쥐를 잡자, 쥐약 놓는 날 4월11일 오후 5시. 농수산부’라는 포스터가 올라 있어 말썽이 되었다. “포스터 속에 정치적 의미가 담겨있다”는 여론에 제작진은 “드라마가 시대극인 만큼 60-70년대 배경을 살리고자 쥐잡기 포스터와 반공표어를 쓴 거다”며 확대해석을 말아줄 것을 당부했다. 의도적인 건 아니라는 적극적 해명에도 방송 간부 K씨는 “그건 있을 수 없는 해프닝이다. 연기자와 카메라 리허설을 하며 소품을 체크하지 않았다니 변명이 될 수 없다”며 불만을 털어놓았다. 드라마국의 이런 비판 때문인지 KBS 감사실이 수원 드라마센터의 감사를 실시한 거로 알려졌다. 뒤늦게 해이해진 조직의 기강을 잡으려는 제스처인가.



KBS의 조직 내 기강이 해이해져 위험선상이 아니냐는 논란은 지난해 드라마 ‘스파이명월’의 펑크 소동 때도 있었다. 한예슬이 촬영거부를 선언하고 돌연 미국행 비행기를 타고 잠적하는 초유의 일이 터진 것이다. 한예슬이 살인적 촬영 스케줄에 불만이 쌓여 빚어낸 일로 나중에 귀국, 사과를 하는 해프닝을 벌였던 그 사건도 사실은 드라국의 게이트 키핑에 문제가 있어 일어난 거로 보는 주장이 많다. 이는 방송국의 외주제작사와 연기자 관리 등 기능 마비로 도가 넘친 행위를 한 여배우를 감당해 내지 못할 정도로 조직의 통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해 빚어진 게이트 키핑이라는 것이다.



재벌회사들은 신입사원 연수교육 때 자기계발서 추천목록에 꼭 ‘攻彼顧我’를 집어넣기도 했다. 조직생활과 세상 살아가는 데 필요한 조언이 담겨 있어서다. ‘공피고아’의 뜻풀이는 ‘상대를 공격하기 전에 먼저 자신을 돌아보고 승리의 방법을 찾는 지혜’이다. 이 책을 김인규 사장도 읽었을 것이다. 그런데 왜 그는 리더십 부재의 행동만 보여주었나. 무용지물 된 BCG 보고서 보다 그의 건강에 필요 한 건 자기계발서 아닐까. 노조가 풍자한 ‘김인균’의 항생제가 담겨있는 자기계발 책 말이다.



사진=언론노조 KBS본부 사이트 캡처



신일하 편집위원 ilha_shin@tvreport.co.kr


음악 신화, 17년 만에 이름 찾았다…상표권 양도 최종 결정 [TV리포트=김가영 기자] 그룹 신화가 신화 이름을 되찾으며 준미디어와 법적 분쟁을 마무리했다. 29일 신화 소속사 측에 따르면 신화 상표권 사용 계약 해지를 놓고 법적 분쟁을 벌인 준미디어, 신컴엔터테인먼트가 지난 27일 법원의 최종 재판 결과 양사간 원만한 합의를 통해 신화 상표권 양도를 최종 결정 받았다. 준미디어는 SM엔터테인먼트를 통해 그룹 신화 상표권 권리를 양도받아 보유 중인 회사다. 2012년부터는 신화 이름을 놓고 신컴엔터테인먼트와 법정 분쟁을 이어왔다. 앞서 지난해 8월 신컴엔터테인먼트는 준미디어와 상표권 사용 계약 해지 소송해서 일부 승소했지만 일부 패소해 항소를 제기했다. 이어 법정 소송 기간 중 문제가 생기지 않기 위해 신화 이름 사용을 최소화했다. 신화는 2013년 발매한 정규 11집부터 앨범 재킷에 로고만을 사용했다. 소속사 이름 또한 신화컴퍼니에서 신컴엔터테인먼트로 변경했다. 지난 27일 법원은 신컴엔터테인먼트와 준미디어 양사간 합리적 조정을 통해 이뤄진 합의를 바탕으로 신화에게 '신화' 상표권을 양도하는 것으로 최종 판결을 내렸다. 신화와 신컴엔터테인먼트는 29일 상표권을 양도받아 명의 이전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름을 되찾은 신화는 더욱 활발한 활동을 펼치며 팬들의 사랑에 보답할 예정이다. 소속사 측은 "긴 시간 이어진 힘겨웠던 분쟁 끝에 드디어 우리의 소중한 이름을 찾게 돼 무척 기쁘다. 그 동안 신화 이름을 지킬 수 있도록 많은 응원과 지지를 보내주신 팬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앞으로 '신화'라는 이름이 더욱 빛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김가영 기자 kky1209@tvreport.co.kr / 사진=신컴엔터테인먼트
음악 티파니-닉쿤, 친구→연인→라이벌…'굿바이 ♥' 커플 탄생부터 유독 관심 받았다. 대한민국 연예계를 이끄는 SM엔터테인먼트와 JYP엔터테인먼트의 대표 아이돌 그룹 멤버끼리의 사랑이었다. 공통점도 많은 커플이었다. 공식석상에서 서로에 대한 사랑도 애써 감추지 않았다. 하지만 1년 5개월 만에 그 사랑에 마침표를 찍었다. 29일 오전 SM엔터테인먼트 관계자와 JYP엔터테인먼트 측은 TV리포트에 “본인에게 확인한 결과 헤어진 것이 맞다”고 입을 모았다. 동시에 티파니와 닉쿤은 6월 중으로 각 소녀시대와 2PM으로 컴백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두 사람의 결별은 특별한 사건 대신 자연스런 수순이라고만 알려진 상황. 워낙 해외 일정이 많은 탓에 티파니와 닉쿤은 만남이 소원해졌고, 더 이상의 관계를 유지할 수 없게 됐다는 것. 두 사람은 지난해 4월, 데이트 장면이 포착되며 첫 열애를 인정했다. 당시 티파니는 소녀시대 멤버 중 윤아와 수영에 이어 세 번째 공식커플로 탄생했다. 닉쿤의 경우 2PM 멤버 중에서는 첫 공개열애. 하지만 티파니와 닉쿤의 열애는 이미 팬들에게는 익숙한 그림이었다. 2009년부터 두 사람의 데이트 목격담, 앨범 땡스투(Thanks To) 암호, 커플 아이템, 미국 디즈니랜드 방문 사진 등이 온라인상에 나돌며 둘의 사랑을 의심케 했다. 소문은 수차례 거론될 정도로 둘의 만남은 꽤 오래됐다고 보는 시선들이 많았다. 더욱이 두 사람은 해외 문화에 익숙한 멤버로 평소 영어로 대화를 나누는 등 각별했던 관계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에서 그룹 데뷔를 준비하며 가족 및 친구들과 떨어져 외로웠던 티파니와 닉쿤이 서로를 의지하는 친구에서 연인으로 발전했다는 것. 하지만 2015년 5월, 결국 두 사람은 연인에서 다시 친구로 돌아갔다. 그리고 6월 라이벌 대상으로 다시 만난다. 김예나 기자 yeah@tvreport.co.kr /사진=TV리포트 DB  
기획 '은동아' 주진모-김사랑, 연기 변신을 기대해 [TV리포트=황긍지 기자] 현란한 기교도, 화려한 막장도 없다. 정통 멜로드라마 문법에 맞춘 클래식한 사랑 이야기가 안방극장을 찾는다. 그간 ‘센’ 이미지를 가지고 있던 주진모와 김사랑의 연기 변신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오늘(29일) 첫 방송될 JTBC 새 금토드라마 ‘사랑하는 은동아’(백미경 극본, 이태곤 김재홍 연출)는 20년간 한 여자만을 사랑한 한 남자의 기적 같은 사랑을 그린 서정 멜로다. 운명처럼 이어지는 두 사람의 가슴 설레는 인연을 아날로그 감성으로 담는다. 과연 한 여자를 향한 톱스타의 지독하고 순수한 사랑이 시청자들을 감동시킬 수 있을까. ◆ 기대 요인 (+) 4년 만의 안방 복귀, 김사랑 벌써 4년이다. 지난 2011년 드라마 ‘시크릿 가든’ 이후 김사랑은 이렇다 할 활동이 없었다. 긴 공백기에 대해 김사랑은 그동안 맡았던 섹시하고 화려한 캐릭터에 지쳐 있었다고 고백했다. 결국, 연기를 포기할까 생각했었을 때 ‘사랑하는 은동아’ 대본을 만났다. 김사랑이 맡은 역은 긍정 에너지가 넘치는 미모의 자서전 대필 작가 서정은. 평소 청순녀 캐릭터를 갈망했던 그가 어떤 연기 변신을 보여줄지 기대된다. (+) 3인 1역, 주진모의 자신감 배우로서는 다소 부담이 될 수 있는 3인 1역이다. 그러나 주진모는 지은호 역할에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각지고 센, 강렬한 액션이 떠오르는 이미지에서 인간적인 이미지로의 변모를 꿈꾸는 주진모. 그는 주니어, 백성현에 이어 30대 현수를 연기하는 것과 관련 “어린 친구들의 연기에 제약을 받는 부분은 없다”며 “오히려 도움을 많이 받는다. 많은 자극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 첫사랑, 빠져들 수밖에 없는 소재 우리는 첫사랑을 통해 애틋함, 설렘, 눈물 등을 배운다. 가족이 아닌 누군가를 향한 최초의 애정, 그렇기 때문에 첫사랑을 잊기란 쉽지 않다. ‘어장관리’라는 말이 익숙해지고 ‘썸’이라는 이름으로 감정을 계산하는 시대에 첫사랑은 클리셰임에도 빠져들 수밖에 없는 소재다. 누구나 ‘사랑하는 은동아’ 속 은호와 은동처럼 운명적 만남을 꿈꿨던, 그 첫사랑이 계속 됐으면 하고 바랐던 시간이 있었기 때문이다. ◆ 우려 요인 (-) ‘센 이미지’, 정말 깰 수 있어? 김사랑과 주진모는 기존의 강한 이미지를 깨고 보다 감성적인 면을 강조하겠다고 나섰다. 그러나 맞지 않은 옷을 입은 듯 부자연스러운 모습은 자칫하면 시청자에게 거부감을 줄 수 있다. 이와 관련, 주진모는 실제 자기 모습처럼 자유롭게 연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순정남 지은호에 자연스럽게 흡수됐다는 것. 김사랑 또한 연기 변신에 칼을 갈고 있는 만큼 극 중 서정은 역에 몰입, 수수한 옷차림을 고집하며 화장도 거의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 ‘프로듀사’-‘삼시세끼’, 으리으리한 경쟁작들 금토드라마인 만큼 경쟁작들이 만만찮다. 방송 시간을 기존 오후 9시 45분에서 8시 40분으로 약 1시간 앞당겼으나 ‘프로듀사’와 ‘삼시세끼’라는 으리으리한 경쟁작들이 버티고 있다. 이태곤 PD는 “결국 시청자들이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프로그램 생존여부가 결정된다고 본다”며 “우리도 경쟁력이 있다. 조금은 승산이 있지 않을까 싶다. 어느 정도 자신감은 있다. 연연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 ‘헤어짐과 만남’, 식상한 전개 10대-20대-30대를 거쳐서 헤어짐과 만남을 반복하는 전개, 첫사랑 찾기라는 큰 틀도 사실 눈에 번쩍 뜨일 정도로 기발한 것은 아니다.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한 스토리에 시청자들이 지루함을 느낄 수 있는 상황. 이를 얼마나 감각적으로 재단하고 꾸밀지는 오로지 제작진의 손에 달려있다. ◆ 기자예감 자극이 판치는 시대에 사랑의 의미도 퇴색된 지 오래다. 인스턴트 사랑이 난무해 ‘사랑’ 하나만을 가지고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되레 신기하고 생소해졌다. 첫사랑이라는 소재를 가지고 주진모와 김사랑이 어떤 호흡을 이뤄낼지 관심이 모인다. 두 사람은 가슴 먹먹한 서정 멜로로 시청률까지 잡을 수 있을까. 한 남자의 애틋한 순애보를 다룬 ‘사랑하는 은동아’는 29일 오후 8시 40분에 첫 방송된다. 황긍지 기자 pride@tvreport.co.kr / 사진=JTBC, TV리포트 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