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th 베니스] 개막작 '그래비티' 산드라 블록 혼신의 롱테이크 '전율' (리뷰)

기사입력 2013-08-29 07:3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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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리포트 베니스(이탈리아) = 조지영 기자] 제70회 베니스 국제영화제 개막작으로 선정된 알폰소 쿠아론 감독의 신작 '그래비티'가 거대한 스케일로 두 눈을 사로잡았다.



28일 오후(이하 현지시각) 베니스 리도섬 살라 페를라(SALA PERLA)에서 '그래비티'의 공식 상영회가 있었다. '그래비티'는 허블 우주망원경을 수리하던 우주비행사 스톤(산드라 블록)과 매트(조지 클루니)는 우주에 떠도는 인공위성 잔해물과 충돌해 지구와 교신이 끊기는 사고를 겪게 되고 스톤과 매트는 우주의 미아가 된 상태에서 지구로 귀환하기 위해 고군분투를 벌이는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산드라 블록과 조지 클루니의 환상적인 호흡과 알폰소 쿠아론 감독이 펼치는 신비로운 우주 공간이 만난다는 소식만으로 해외는 물론 국내 관객까지 기대를 자아낸 작품이다.



첫 공개된 '그래비티'는 일단 신비로운 우주 공간을 보여줌으로써 관객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공기도, 소리도 없는 무중력 상태에서 바라보는 새파란 지구는 치명적일 만큼 아름다운 영상미를 전한다. 고요한 적막과 어우러져 벅찬 감동마저 느끼게 한다.



그러나 이렇게 아름다운 감상도 잠시뿐이다. 우주에 떠도는 수많은 잔해물은 두 사람에게 정신없이 몰아쳤고 그들은 동료를 눈 앞에서 잃어야 했다. 겨우 목숨을 부지한 두 사람은 망망대해 우주를 떠돌게 된다. 두 사람이 처한 극한의 상황과 달리 우주는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평화로운 침묵으로 가득 찼다. 거대한 공허함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절망감을 느끼게 한다.



거대한 우주에서 벌어지는 충돌은 3D를 만나 더욱 쫄깃한 긴장감을 선사한다. 쏟아지는 인공위성의 잔해는 나도 모르게 눈을 질끈 감게 한다.





'그래비티'는 폭발적인 충돌 신도, 아름다운 비주얼도 좋았지만 무엇보다 산드라 블록이 펼치는 섬세한 감정연기가 엄지를 들게 한다. 우주에서 혼자가 된 그는 섬뜩한 절망 속에서 복합적인 감정을 표현해 보는 이로 하여금 감탄을 자아낸다. 롱테이크로 산드라 블록의 절망감을 있는 그대로 스크린에 담아낸 알폰소 쿠아론 감독의 신의 한 수에 박수를 보낸다.



하지만 완벽한 '그래비티'에게도 오점이 있었다. 바로 클라이맥스에서 재등장하는 조지 클루니. 생사의 기로에 놓인 산드라 블록에게 보드카를 건네는 조지 클루니는 실소를 터지게 한다. 팽팽했던 고무줄에 탄성이 사라지는 순간이다.



그럼에도 '그래비티'는 모두를 긴장시키는 강력한 기대작임이 틀림없다. 오는 10월 북미 개봉을 앞두고 한국 역시 비슷한 시기에 관객을 찾을 계획을 세우고 있는 '그래비티'. 과연 오는 10월의 스크린을 점령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제70회 베니스영화제는 28일부터 9월 7일까지 11일간 이탈리아 베니스 리도섬에서 개최된다.





사진=영화 '그래비티'의 한 장면, 해외 포스터



베니스(이탈리아) = 조지영 기자 soulhn1220@tvreport.co.kr


연예 장동민, 똑같은 막말 왜 김구라와 다를까 결국 탈이 났다. 개그맨 장동민이 연이은 막말 논란으로 진행 중이던 KBS라디오 쿨FM '장동민 레이디 제인의 두시'에서 하차하게된 것. 삼풍백화점 최후 생존자가 명예훼손으로 그를 고소하면서다. 장동민은 어쩌다 트러블 메이커로 전락한 것일까. 최근 장동민의 행보는 아슬아슬한 외줄타기처럼 보였다. 그가 줄에서 떨어진 이유는 수위 조절에 실패해서다. 줄을 잘 타면 흥겨운 쇼가 되지만, 잘 못 타면 불안감이 조성된다. 강약을 조절하지 못한 장동민은 줄타기는 위험해 보였고, 결국 바닥으로 곤두박질쳤다. 물론 장동민의 입장에서는 일련의 논란들이 갑작스럽게 받아들여질 수도 있겠다. 그의 개그는 애초부터 ‘막말’을 원천으로 하기 때문이다. 장동민은 B급 개그를 구사하며 이름을 알린 케이스다. 강도 높은 발언이 그의 장점이라면 장점. 허를 찌르는 하드한 발언으로 웃음을 준다. 그가 박명수, 김구라의 '버럭 개그'를 잇는 대표적 후발주자로 꼽히는 이유다. 유세윤, 유상무와 진행 중인 인터넷 방송 ‘옹달샘과 꿈꾸는 라디오 팟빵’은 그의 정체성을 말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최근 상황이 달라졌다.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의 식스맨 후보에 오르면서 그를 보는 대중의 눈이 예민해진 것. B급 개그를 표방하던 장동민이 ‘무한도전’이라는 국민 버라이어티에 진출하자 예상 외의 부작용이 속출했다. 그의 장점들이 독이 되버린 것이다. 네티즌들은 장동민의 과거 발언을 찾아내며 ‘식스맨 자격’에 대한 의문을 던졌고, 이는 특집에서 자진 하차해야 하는 뼈아픈 결과를 낳았다. 이런 상황에서 삼풍백화점 생존자와 관련된 논란은 치명타가 될 수 밖에 없다. 장동민은 인터넷 방송이 낳은 스타라는 점에서 여러모로 김구라와 닮아있다. 김구라 역시 과거 인터넷 방송에서 했던 발언이 문제가 돼 모든 TV 프로그램에서 하차하는 흑역사를 보낸 바 있다. 그러나 두 사람이 다른 점은 김구라는 방송에서 어느 정도 입지를 다진 후 논란에 시달렸다는 점이다. 장동민의 경우, 그의 개그 정체성에 대한 대중적 공감도가 형성되기도 전에 벌어진 일이다. 신뢰도가 낮은 상태에서 제기된 논란의 수위가 너무 커서 문제다. 김구라 보다 더한 노력이 있어야 대중과 그의 사이에 벌어지 간극을 메꿀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장동민은 ‘식스맨’이 건넨 성배에서 독만 마신 꼴이 됐다. 물론 여기엔 그의 책임도 있다. 최근 장동민은 지상파 예능 활동을 본격화 하고 있었다. 기존의 방식을 버리고 새로워질 필요가 있었던 것이다. 이제는 변화를 모색해야 할 때다. 일단 몸을 사리면서, 논란을 극복할 수 있는 승부수를 던져야 한다. 김지현 기자 mooa@tvreport.co.kr /사진=TV리포트 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