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룩@차이나] '韓아이돌이 사회주의자?' 조롱거리 된 아이콘 구준회

기사입력 2018.07.24 4:08 PM
[룩@차이나] '韓아이돌이 사회주의자?' 조롱거리 된 아이콘 구준회

[TV리포트=박설이 기자] 아이콘 멤버 구준회가 화보에 입고 나온 옷 때문에 중국에서 비웃음거리가 됐다.

23일 중국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서는 구준회가 노란색 티셔츠를 입고 찍은 화보가 화두에 올랐다. 해당 사진은 구준회가 아이콘 멤버들과 함께 찍은 일본 잡지 화보의 일부다. 

구준회가 입은 티셔츠에는 알파벳으로 의미를 알 수 없는 단어들이 나열돼 있다. 티셔츠에 적힌 'fu qiang'(富强,부강), 'min zhu'(民主,민주), 'wen ming'(文明,문명), 'he xie'(和諧,화합), 'zi you'(自由,자유), 'ping deng'(平等,평등), 'gong zheng'(公正,공정), 'fa zhi'(法治,법치), 'ai guo'(愛國,애국), 'jing ye'(敬業,직업의식), 'cheng xin'(誠信,성실), 'you shan'(友善,우호) 등 총 12개의 단어는 모두 중국어다.

좋은 의미의 단어들을 나열한 것 같지만 그 조합을 들여다보면 결코 단순하지 않다. 구준회의 티셔츠에 적힌 12개 단어는 중국에서 '24자 사회주의 핵심 가치관'으로 불리는 표어다. 

'24자 사회주의 핵심 가치관'은 수년 전 중국 제18회 공산당 회의 당시 처음 나온 일종의 공산당 선전용 표어다. 당시 중국 당 기관지 인민일보를 통해서도 발표된 내용으로, 각종 계몽 광고에 사용된다. 사회주의 실현을 위한 핵심 가치관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구준회가 이 티셔츠를 입고 찍은 사진을 본 중국 네티즌들은 "한국 아이돌 멤버가 일본 잡지에서 중국의 사회주의 가치관을 새긴 옷을 입었다"고 지적했다. 구준회와 단어들을 우스꽝스럽게 합성한 사진도 확산됐고, 중국 네티즌 사이에서 조롱거리가 됐다.

중국 시장을 겨냥한 노이즈 마케팅의 일부인지, 단순한 스타일링 상의 실수인지는 알 수 없다. 아이콘의, 구준회의 이념이 어딜 향하고 있는지도 알 수 없다. 분명한 건 구준회가 입은 '사회주의 가치관' 티셔츠가 논란을 피할 수는 없을 것이라는 점이다.

박설이 기자 manse@tvreport.co.kr / 사진=중국 웨이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