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커’, 눈여겨봐야 할 관람 팁 7

기사입력 2019.09.17 3:58 PM
    페이스북 트위터

[TV리포트=성민주 인턴기자] 영화 ‘조커’를 더 재미있게 볼 수 있는 방법은 뭘까.



17일 워너브러더스 코리아는 베니스국제영화제에서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조커'에서 눈여겨봐야 할 부분 일곱 가지를 꼽았다.





1. 조커의 탄생 서사



‘조커’는 DC의 유명한 악당 조커의 탄생 이야기를 그린다. 캐릭터의 전통적 신화가 반영된 동시에, 거기에서 분명히 벗어난 단독 서사다.



토드 필립스 감독은 “원작에서도 공식화된 탄생 이야기가 없고 그 기원을 다룬 영화도 없었기 때문에 복합적이고 다면적인 캐릭터를 만들어 어떻게 그가 진화하고 퇴화했는지를 그렸다. 조커 이야기가 아니라, 조커가 돼 가는 이야기이다”라고 말했다. 80년에 걸쳐 책과 스크린에서 묘사됐던 고담시나 조커와 과연 어떻게 다를지 눈여겨볼 가치가 있다.





2. 영감을 받은 영화와 시대



필립스 감독은 아서 플렉(호아킨 피닉스 분)을 고담시의 분열된 사회에서 자신의 길을 찾으려고 고군분투하는 남자로 그려냈다. 그는 아서 플렉을 서서히 벼랑으로 몰고 가는 불안정한 환경을 다루는 이야기에 대해 “어렸을 때 보았던 캐릭터 서사에서 영감을 얻었다”라고 밝혔다.



감독이 말하는 시대는 ‘형사 서피코’(1973), ‘택시 드라이버’(1976), ‘네트워크’(1976)와 같은 영화가 나온 1970년대와 80년대. 이에 맞춰 고담시를 1981년으로 설정했다. 이들 명작들과의 연관성과 재현한 시대상을 주목할만하다.





3. 재즈 연주자 호아킨 피닉스



필립스 감독은 호아킨 피닉스의 연기를 두고 "다른 사람들이 계산을 하는 동안 호아킨은 재즈를 연주한다. 그의 연기는 용감하면서도 연약하다"라고 평했다. 또한 "최고의 배우이면서 겁이 없는 호아킨을 캐스팅한다면 특별한 영화가 탄생하리라고 생각했다”며 그를 두고 캐릭터까지 구축한 이유를 설명했다.



호아킨 피닉스는 "이제껏 본 적 없는 대담한 이야기라고 느꼈기에 출연을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이런 인물은 동기를 이해해야 하기 때문에 연기하기가 쉽지 않지만, 조커만은 해방돼 어느 방향이든 연기를 할 수 있다”며 새로운 조커의 탄생을 예고했다. 올해 아카데미상 강력한 후보로 떠오른 호아킨 피닉스의 명연기를 기대할 만하다.





4. 계단의 의미



스탠드업 코미디언을 꿈꾸지만 광대로 일하는 아서의 세계에는 계단이 자주 등장한다. 걸어 오르는 물리적 계단부터 광대 분장을 하기 위해 심적으로 올라야 하는 비유적 계단까지, 아서의 계단은 진정한 자기 자신으로 변해 가는 그가 거치는 단계를 상징한다.



영화 속에 등장하는 그림, 산문, 상상이 담긴 아서의 일기는 호아킨 피닉스가 직접 채웠다. ‘계단 또 계단 또 계단’을 줄마다 반복해서 쓴 그의 일기장을 스크린에서 찾아볼 수 있다.





5. 무거운 신발



영화 도입부에는 아서가 기운이 빠진 모습으로 계단을 올라가는 장면이 등장한다. 이는 무거운 신발을 신은 듯 세상의 무게를 몸에 지고 다니는 아서의 캐릭터를 표현한 것이다. 하지만 내려올 때 그는 같은 신발로 아주 가볍게 발을 내딛는다.



필립스 감독은 이 장면에 대해 “아서에서 조커로 변하는 순간이 단 한 번도 보이지 않고, 모두 계산된 속도로 표현됐다”며 호아킨 피닉스의 연기를 칭찬했다.





6. 전율의 즉흥연기



‘조커’ 촬영장의 촬영 지침은 호아킨 피닉스가 원하는 대로 연기하도록 두는 것이었다. 중요한 심경 변화를 보여주는 화장실 씬 역시 카메라 리허설도 하지 않고 촬영을 진행했다. 이에 호아킨 피닉스는 강렬한 연기로 촬영팀에게 전율을 안겼다.



그는 이 장면을 두고 "춤 동작을 연구했다고 하자 감독님이 첼로 음악을 틀기 시작했다. 그 장면은 아서의 전환점이기도 하고 나와 감독님의 협업의 전환점이기도 했다”라고 비하인드 스토리를 밝혔다. 이러한 방식으로 아서가 아파트에서 냉장고에 들어가는 명장면도 촬영됐다.





7. 광대 분장



영화 속 아서는 다양한 광대의 얼굴을 하고 나타난다. 조커의 최종 얼굴은 토드 필립스 감독과 호아킨 피닉스가 아서의 평소 분장을 과장해서 만들었다. 여기에 다양한 색소를 이용, 아서의 눈물을 만들었다.



성민주 인턴기자 meansyou@tvreport.co.kr / 사진=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연예 ‘연애의 맛’ 이재황, 고구마 행보 끝.. 유다솜에 “너와 함께여서 좋았어” 적극 고백 [TV리포트=이혜미 기자] “좋았어. 다솜이와 함께여서.”  이재황의 직진 고백에 유다솜이 웃었다. 5일 방송된 TV조선 ‘연애의 맛’에선 이재황 유다솜의 여수 여행기가 공개됐다.  앞서 이재황과 유다솜은 표현 문제로 한 차례 위기를 겪으나 솔직한 마음을 나누며 한층 가까워진 바.  이날 두 남녀는 여수여행을 함께하며 행복을 나눴다. 아름다운 여수 밤바다를 배경으로 이재황은 “여수 진짜 잘 오지 않았나? 계속 그런 생각이 들어서 뿌듯했다”며 웃었다.  이어 “사진도 사진이지만 눈 속에 담아가야 한다”며 여행 팁도 전했다. 이에 유다솜은 “나도 많이 담고 가라”는 애교로 이재황을 녹였다.  1박 여행의 마지막 밤. 이재황은 “나는 주로 혼자 여행을 다녔다. 혼자 하는 여행은 편하고 내 몸에 익어서 좋다. 그런데 한 가지 외로운 게 좋은 풍경과 음식을 공유할 수 없다는 거다”며 “오늘 이렇게 편하고 좋은 사람과 여행을 와보니 좋다”고 솔직하게 털어놨다.  그는 “둘이 하는 여행도 좋구나. 마음이 잘 맞는 사람과 하는 여행이 더 좋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좋았다. 다솜이와 함께여서”라고 거듭 고백, 유다솜을 웃게 했다.이혜미 기자 gpai@tvreport.co.kr / 사진 = ‘연애의 맛’ 방송화면 캡처
연예 ‘99억의 여자’ 김강우, 조여정 거짓말 간파 “의심”[콕TV] [TV리포트=이혜미 기자] 감추려는 자와 밝히려는 자. ‘악연’ 조여정과 김강우가 운명적으로 만났다.  5일 방송된 KBS 2TV ‘99억의 여자’에선 서연(조여정 분)과 태우(김강우 분)의 첫 만남이 그려졌다.  서연과 재훈(이지훈 분)은 내연관계로 지난 밤 시신과 함께 버려진 99억을 발견, 은닉하면서 공범이 된 바.  서연의 예상대로 이 돈은 검은 돈. 운반책이었던 태현(현우 분)이 끝내 눈을 감은 가운데 여기엔 서연의 방조가 있었다.  태현은 태우(김강우 분)의 동생. 이 때문에 태우가 99억을 감췄다는 의심을 사 고초를 겪기도 했다. 태우는 뒤늦게 태현의 시신을 확인하고 절규했다.  이후 태현의 행적을 추적하던 태우는 그가 불법 사업체에서 근무했음을 알고 대표 도학을 만났다. 태우의 추궁에 도학은 “동생에 대해서 쥐뿔도 모르네. 그쪽 동생이 여기가 뭐하는 데인지도 모르고 다녔을 것 같아? 팀장님이에요. 팀장님. 자금 관리팀”이라며 코웃음 쳤다.  도학은 또 100억은 금세 모으는 돈이나 정보가 흘러나간 게 문제라며 배후 찾기를 약속했다. 이에 태우는 “잡아도 내가 잡는다”라며 의지를 보였고, 도학은 “눈에 똘기가 있네. 저런 놈들이 미쳐 날뛰기 시작하면 뭐라도 걸리게 돼 있어”라며 웃었다.  99억이란 거액을 손에 넣은 서연은 주변 정리에 나섰다. 이에 금자는 “기어이 일을 쳤군. 사내여, 돈이여?”라 묻고는 “야반도주해봤자 부처님 손바닥 안이야. 언제든 잡히게 돼있어. 도둑놈 팔자에 꽃이 필 것 같아? 꿈 깨”라고 일갈했다.  그럼에도 서연은 재훈이 희주 부에게 발길이 묶인 사이 시신이 발견된 폐가의 우물로가 감춰둔 돈을 찾았다.  이 와중에도 태우는 현장으로가 태현의 마지막 흔적을 더듬었다. 태우는 혈흔과 바퀴자국 등을 통해 ‘숲 속 외진 곳. 다른 길은 없다. 여기 누군가 있었다’라고 확신했다.  태우는 또 태현이 마지막까지 저를 기다렸으나 ‘다른 사람’이었음을 깨닫고 또 다시 눈물을 흘렸다.  그 사이 서연은 99억을 찾아 떠나려고 하나 타이어에 펑크가 나며 제동이 걸렸다. 그런 서연의 앞에 나타난 사람이 바로 태우. 태우는 막 ‘저기 어딘가 숨어 있을 것이다. 네 마지막 모습을 본 그 사람’이라고 확신하던 차였다.  그러나 서연이 ‘다른 사람’임을 알지 못하는 태우는 그를 도우려고 했다. 카센터를 부르겠다는 서연을 만류, 직접 타이어를 교체해주고자 한 것. 트렁크를 열지 못해 머뭇거리는 서연에 태우는 “제가 수상한 사람으로 보여요?”라며 웃었다.  서연은 태우가 타이어를 교체하는 순간에도 행여 가방에 든 돈다발이 들킬까 전전긍긍했다. “요 앞에서 사고 났던 거 알아요? 그 사고에 대해서 뭐 들은 거 없어요?”라는 태우의 물음엔 “잘 모르겠네요”라고 애써 답했다.  이어 “왜 물어보시는 거죠? 그냥 평범한 사고였던 것 같은데”라고 되물었다. 태우는 “세상에 평범한 사고는 없어요”라고 일축했다. 나아가 태우는 서연이 제게 거짓말을 했음을 알고 그에게 의심을 품는 것으로 이후 전개에 대한 궁금증을 고조시켰다.  이혜미 기자 gpai@tvreport.co.kr / 사진 = ‘99억의 여자’ 방송화면 캡처 
연예 “살려줬으면”…연예인 악플 고충, 어떻게 대처하나 [TV리포트=김풀잎 기자] “그는 끔찍한 온라인상 괴롭힘을 당했다.”“진짜 너무 힘들어요. 어떻게 이렇게 힘들 수가 있을지, 정말 저 너무 힘들어요. 누가 좀 살려줬으면 좋겠어요.”고(故) 설리의 죽음을 보도한 영국 매체 더 선의 헤드라인이자, 톱 아이돌 강다니엘의 호소문을 묵과할 수 없는 요즘이다. 연예계가 어느 때보다 침울하다. 꽃 같았던 두 스타가 우리 곁을 떠났으며, 대중은 이들이 평소 악플(악성 댓글)과 루머로 인해 큰 고통을 당했다며 자성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정확한 사인이 밝혀진 건 아니지만, 두 사람이 생전 이로 인해 고통 받아왔다는 사실에 대중들과 외신이 가장 먼저 집중했다. 일명 ‘설리법’, ‘최진리법’ 등의 발의가 이어지고, 연예뉴스의 댓글 창까지 닫혔을 정도다. 그럼에도, 고통은 여전하다. 워너원 출신 가수 강다니엘은 지난 4일 악플로 인한 고충 및 우울증, 공황장애를 앓고 있다고 털어놓으며 잠정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이뿐 아니다. 많은 연예인들이 악플로 인한 정신적 충격을 토로하며 악플러와의 전쟁을 치르고 있지만, 뚜렷한 해결 방법이 없는 것도 현실. 각 소속사는 어떻게 대처하고 있을까. 근절을 위한 방법은 있을까. # 지속적 모니터링+법적 대응 최선 “할 수 있는 최선을 다 할뿐”이라는 게 소속사들의 입장이다. 특히 아이돌 스타가 소속된 회사의 경우, 지속적 모니터링과 법적 대응 준비는 하나의 업무가 된 셈. 대형기획사 중 하나인 SM엔터테인먼트의 경우, 개인정보 침해 및 비방, 모욕 등이 적힌 악플에 대해 꾸준히 제보를 받고 있다. 법적 조치도 물론 진행 중이다. 개인 SNS를 통해 일부 악플 내용을 공개하며, 강경 대응하기도 했던 태연의 사건 당시 SM엔터테인먼트는 “당사가 진행한 고소 건 중 처분 사례로 소녀시대 태연에 대한 명예 훼손 및 모욕적인 게시물 게재에 대해 기소유예, 정식 기소 등 범죄사실이 확정되어 벌금형 등 피의자들에 대한 법적 처분이 확정되었음을 알린다”고도 알린 바 있다. JYP엔터테인먼트도 마찬가지다. 평소 지속적인 모니터링에 힘쓰고 있으며, 필요한 경우 고소 고발을 진행하고 있다. JYP엔터테인먼트는 지난 10월 “일부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트와이스를 향한 명예훼손, 성희롱, 인신 공격 등의 내용을 담은 악성 댓글 및 게시글의 정도가 매우 심각하다고 판단, 이달 2일 서울 강동경찰서에 고소장을 제출했다”고 밝힌 바 있다. 트와이스 외에도, 소속 아티스트를 대상으로 한 악의적인 비방 행위에 대해 강력한 법적 대응을 이어갈 계획이라고도 엄포했다. 악플로 인한 심적 압박을 밝힌 강다니엘도 지난 8월부터 고소를 진행 중이다. 여느 소속사와 마찬가지로 팬들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으며, 선처는 없을 예정이다. 여타 기획사도 비슷한 입장이다. # 풍조 바뀌어야, 처벌 강화돼야…대다수 관계자들은 단 기간 내 악플이 근절되리라고는 희망하지 않았다. 사회 전반에 걸친 문제점이 해결되지 않는 한, 법적 처벌이 강화되지 않는 한, 사실상 어려운 문제라고 내다봤다. 한 관계자는 “법적대응이라는 입장을 발표하면, 일시적으로는 악플이 줄어든다고 들었다. 하지만, 보다시피 근본적인 대책은 될 수 없지 않냐. 유명인을 유명인 뿐이 아닌 개인으로 보고, 이들도 보호받아야 할 권리가 있음을 일부 대중들이 알아주셨으면 좋겠다. 퍼블리시티권 등은 그 다음 문제가 될 것이다. 그게 시작점 같다”고 덧붙였다. 김풀잎 기자 leaf@tvreport.co.kr / 사진=구하라 인스타그램
연예 '보이스퀸' 이상민, 김은주 '코뿔소' 무대에 감탄 "무릎 꿇어야 할듯" [TV리포트=이우인 기자] 50세 참가자로 '거제도 윤시내'라는 수식어를 얻은 김은주의 '코뿔소' 무대에 이상민이 "무릎을 꿇어야 할 것 같다"고 감탄했다. 5일 방송된 MBN '당신이 바로 보이스퀸'에서는 생존자 50명 참가자의 본선 2라운드 무대가 펼쳐졌다. 특히 김은주부터 이미리, 문정옥, 안이숙, 박진영 등 5인 참가자가 모인 '지옥의 어벤져스' 조 무대가 손에 땀을 쥐게 했다. 이들 중 다른 참가자들의 견제를 받는 김은주가 등장했다. 김은주는 "제가 1등 할 겁니다"라며 무대 위에서 열정을 쏟아냈고, 무대를 장악하는 무대에 퀸메이커들의 극찬이 쏟아졌다. 인색한 평가를 해오던 이상민은 특히 "지금 이곳은 지옥이고, 그 지옥에 코뿔소와 호랑이, 곰이 있다. 제가 무릎을 꿇어야할 것 같다. 열정 최고다"라고 극찬했다. 윤일상은 "난이도가 높은 노래인데, 관객들이 그 난이도를 모를 정도로 굉장히 잘했다. 끼가 철철 넘친다"라고 박수를 쳤다. 인순이도 "소울 감성이 최고다. 처음부터 끝까지 우리를 놓지 않고 갔다. 에너지가 엄청났다"라고 평가했다. 김은주의 무대는 최종점수 742점으로 문정옥(730점)을 누르고 1위를 차지했다. 이우인 기자 jarrje@tvreport.co.kr / 사진='보이스퀸' 방송화면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