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동 KBS 사장, 보도 논란 사과→"수신료, 콘텐츠로 신뢰 받겠다" 강조[종합]

기사입력 2019.12.02 12:34 PM
    페이스북 트위터





[TV리포트=손효정 기자] 2019년 보도 논란이 있었던 반면, 드라마와 예능 콘텐츠는 시청자의 호평을 받은 공영방송 KBS. 양승동 KBS 사장과 함께 김종명 보도본부장, 임병걸 전략기획실장, 황용호 편성본부장, 이훈희 제작2본부장은 2일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KBS 신관 국제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2019년을 돌아보며, 2020년에 더 좋은 방송을 만들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 KBS 논란과 수신료의 가치



먼저 양승동 KBS 사장은 올해 KBS를 둘러싼 논란이 많았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그는 "'9시 뉴스' 김경록 PB 인터뷰 보도와 독도 소방헬기 영상 관련 논란이 있었고, 이로 인해 수신료 분리 징수 청원이 20만 명을 넘어서기도 했다"고 짚었다. "'고성 산불' 재난 방송 때 따끔한 질책을 받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특히 양승동 사장은 이날 독도 헬기 동영상 논란에 대해 진심어린 사과를 전했다. 양 사장은 "KBS 엔지니어 직원이 스마트폰으로 독도 사고를 일부 촬영했고, 독도경비대와 얘기하는 과정에서 촬영 자체가 문제가 될 수 있어서 '없다'고 처음에 답을 하면서 상황이 꼬였다. 그 부분의 처신을 제대로 못했다. 방송의 윤리강경을 보완하는 시스템을 갖도록 하겠다. 또 그 동영상을 3일차 되는 날에 직원을 통해서 입수해서 '9시뉴스'에서 보도했는데, 동영상에 어떤 논란이 있었는지 충분히 검증이 안 된 상태로 보도를 한 점에 대해서 사과를 드린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양승동 사장은 '위기'가 '성찰과 개선의 기회'가 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고성 산불을 계기로 재난방송 시스템을 전면 개편해서 올 여름 태풍 재난 방송 때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다. 지역국 활성화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지상파 최초의 여성 메인뉴스 앵커 발탁, 그리고 받아쓰기 관행을 없애기 위한 '출입처 제도 혁파' 선언이 그 시작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수신료 분리 징수 청원'이 일어나고 폐지 얘기도 나오는만큼, KBS가 수신료를 앞으로 어떻게 할지 궁금증이 높아지고 있다. KBS는 1981년 2500원으로 수신료를 책정한 후, 햇수로 39년째 유지하고 있다.



양승동 사장은 "지금 본격적으로 꺼낼 수 있는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 KBS의 신뢰도, 영향력 강화가 과제로 남아있고, 장기적으로는 KBS가 신뢰를 회복한다면 국민들께서 수신료 분리징수, 거부 보다는 KBS 수신료가 30년 넘게 동결돼 있는데 그 사실을 좀 더 인식해주시고 가능하면 현실성 있는 수준으로 관심을 가져주실 것으로 생각한다. 장기적으로는 준비를 잘해서, KBS 뉴스와 콘텐츠를 향상시켜서 국민의 신뢰를 받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 수신료 인상? 좋은 콘텐츠 만들어져야



양승동 사장은 올해 KBS에서 좋은 콘텐츠가 많이 만들어진 것에 대해서 만족감을 표했다. 먼저 드라마에 대해 그는 "'닥터 프리즈너', '왜그래 풍상씨', '하나뿐인 내편', 그리고 올해 최고의 드라마라고 불릴만한 '동백꽃 필 무렵'. KBS가 주목할만한 성과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예능에서는 '슈퍼맨이 돌아왔다', '살림하는 남자들'이 변함없는 사랑을 받고 있고,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편스토랑' 등은 '예능 명가 재건'이 멀지 않았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이번 주말 돌아오는 '1박 2일 시즌4'의 주말 편성 변화는 올해보다 내년을 더 기대하게 만들고 있다"고 얘기했다.



이어 그는 "사장으로서 제가 주목하는 지점은 KBS의 드라마와 예능 구성원들의 자신감이 뚜렷하고 회복되고 있다는 것이다. 몇 년 째 이어진 인력 유출 등으로 인한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기 시작했다는 징후여서 더욱 기쁘고 반갑다"고 덧붙였다.



임병걸 전략기획실장은 KBS의 수익에 대해 "대부분은 광고 수익이고, 나머지는 콘텐츠 수익이다"고 밝혔다. KBS는 지상파 내 점유율이 21%까지 떨어졌지만, 하반기에 25%까지 회복을 했다고. 황용호 편성본부장은 "내년도 수신료 인상을 위해서 집중하고 있는 것이 국민들이 동의할만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양승동 사장은 수신료 인상은 정해진 바가 아니라고 덧붙였다.



황용호 편성본부장은 "KBS만의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만들려고 한다"면서 "'씨름의 희열'은 시청률이 2.1%로 낮았지만, 시청자 만족지수와 화제성은 매우 높았다. 어떻게 씨름을 예능적으로 풀 수 있었을까, 모티브를 어디서 얻었나 등 다른 방송사에서도 질문이 많이 들어왔다. 또한 '사장님 귀는 당나귀 귀', '동백꽃 필 무렵' 같은 프로그램을 어떻게 더 만들 것인지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손효정 기자 shj2012@tvreport.co.kr / 사진=KBS

연예 '방구석1열' 김영미 PD "테러단체 10대, 교육 통해 올바른 가치관 심어줘야" [TV리포트=박현민 기자] 김영미 PD가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했다.31일 방송되는 JTBC ‘방구석1열’에서는 9.11 테러 이후 빈 라덴 검거 과정을 그린 영화 ‘제로 다크 서티’와 실제 뭄바이에서 발생한 호텔 테러 사건을 그린 영화 ‘호텔 뭄바이’를 다룬다. 이에 세계 각국의 분쟁지역을 직접 방문해 취재하는 김영미 PD와 미국 유학 당시 9.11 테러를 직접 목격했던 조승연 작가가 출연해 심도 깊은 이야기를 나눈다.최근 진행된 ‘방구석1열’의 녹화에서 주성철 기자는 ‘호텔 뭄바이’의 사실적인 테러 묘사에 대해 “감독이 실제 뭄바이 테러 사건의 생존자들과 인터뷰를 했는데, 이 중 40명의 생존자들과는 심층적인 인터뷰를 진행하며 영화 속 캐릭터를 실감나게 구축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영미 PD는 실제 테러와 고문 피해자들을 인터뷰했던 경험을 전해 눈길을 끌었다.조승연 작가는 ‘호텔 뭄바이’의 명장면을 언급하며 “무자비해 보였던 테러리스트 청년들이 난생처음 수세식 화장실을 보고 신기해하는 장면이 기억에 남는다. 그들 역시 잘못된 종교적 세뇌를 당한 아이들이라는 생각에 울컥했다”라며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에게 피해를 남기는 테러에 대해 이야기했다.김영미 PD 역시 공감을 표하며 “테러 단체의 행동대원은 대부분 10대 소년에 불과하다. 이 아이들에게 제대로 된 교육을 통해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는 것이 우리 같은 어른의 역할이다”라고 전했다.김영미 PD와 조승연 작가가 함께한 JTBC ‘방구석1열’은 오는 31일 오전 10시 40분에 방송된다.박현민 기자 gato@tvreport.co.kr / 사진=JTBC
연예 JIFF 인더스트리 프로그램, '제12회 전주프로젝트마켓' 개막 [공식] [TV리포트=박현민 기자]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 28일부터 심사 상영, 온라인 상영으로 치러지고 있는 제21회 전주국제영화제(집행위원장 이준동)가 지난 28일 개막한 가운데, 독립영화 제작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 플랫폼인 ‘제12회 전주프로젝트마켓’이 30일 문을 열었다.제12회 전주프로젝트마켓은 전주시 고사동에 위치한 전주영화제작소(전주디지털독립영화관)에서 5월 30일부터 6월 2일까지 4일 동안 진행된다. 올해는 한국 독립영화 기획을 발굴, 육성하는 ‘전주시네마펀드’와 해외 독립영화 기획을 지원하는 ‘전주넥스트에디션 2020(JEONJU Next Edition 2020)’, 그리고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독립 다큐멘터리 기획 지원, 육성 프로그램 ‘러프컷 내비게이팅’까지 총 3개의 프로그램이 마련됐다.먼저 전주프로젝트마켓에서는 올해 전주시네마펀드 선정 프로젝트 7개가 피칭에 나선다. 김정근 감독의 '공고'(가제)와 김윤지 감독의 '남겨진', 강유가람 감독의 '럭키, 아파트'(가제), 강경태 감독의 '보호자', 허성 감독의 '송어깎기', 박혁지 감독의 '시간을 꿈꾸는 소녀', 남아름 감독의 '애국소녀' 등 다큐멘터리 4개, 극영화 3개다.피칭 행사를 거쳐 최종 심사를 통해 선정된 프로젝트는 2차 기획개발비를 지급 받게 된다. 전주국제영화제는 올해 코로나19로 위축된 한국 독립영화를 더욱 응원하고자 기존 계획보다 1300만 원 상향 조정된 4300만원(전년 대비 1800만원 상향)의 2차 기획개발비를 마련했다.해외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하는 전주넥스트에디션에는 로이스 파티뇨 감독의 'Samsara', 시지 레데스마 감독의 'Cat Island', 알란 세갈 감독의 'Three detectives: paper, clay, or stone', 에릭 보들레르 감독의 'A Flower In the Mouth', 엘사 크렘저 감독, 레빈 페터 감독의 'Dreaming Dogs and Barking Men' 등 5개의 프로젝트가 선정되어, 이미 온라인을 통해 피칭 행사를 가졌다. 이 중 1편의 프로젝트는 6월 2일 전주프로젝트마켓 시상식을 통해 발표되며, 전주시네마프로젝트 2021로 전주국제영화제의 제작 지원을 받아 관객과 만나게 된다.올해 신설된 프로그램 러프컷 내비게이팅은 SJM문화재단, 전주국제영화제, EBS 국제다큐영화제가 공동주최하는 ‘K독클래스(K-DOC CLASS)’ 사업의 일환이다. 전주국제영화제와 SJM문화재단이 공동으로 한국 다큐멘터리 러프컷 공모를 통해 미완성 프로젝트를 선정하고, 전문가와 함께 작품의 방향성을 잡는 편집클래스 1단계 '러프컷 내비게이팅∞전주프로젝트마켓'을 거쳐, 해외 편집자와 함께 글로벌 스토리텔링 전략을 바탕으로 실제 편집본을 완성하는 2단계 '퍼스트컷 완성∞EIDF 2020 다큐 INDUSTRY'으로 이어진다.올해 러프컷 내비게이팅 선정 프로젝트는 심영화 감독의 '그만 좀 하소', 김새봄 감독의 '작은새와 돼지씨', 신상용 감독의 '종가시절', 김정인 감독의 '학교 가는 길', 허철녕 감독의 '206' 등 5개다. 전주국제영화제는 6월 2일 오후 6시에 열리는 전주프로젝트마켓 시상식을 통해 전주시네마프로젝트 2021 선정작 등을 발표, 시상할 예정이다.박현민 기자 gato@tvreport.co.kr / 사진=전주국제영화제
연예 '가족입니다' 한예리·김지석→추자현·신재하, 대본에 푹 빠졌다 [TV리포트=박현민 기자] ‘아는 건 별로 없지만 가족입니다’ 배우들이 대본에 푹 빠졌다.오는 6월 1일 첫 방송되는 tvN 새 월화드라마 ‘아는 건 별로 없지만 가족입니다’(이하 ‘가족입니다’) 측은 첫 방송을 이틀 앞둔 30일, 열정부터 남다른 한예리, 김지석, 추자현, 신재하의 촬영장 모습을 공개했다.이날 공개된 현장의 모습은 대본에 푹 빠져있는 듯한 배우들의 열공 모먼트로 인해 벌써부터 작품 속에 펼쳐질 배우들의 연기 시너지를 기대케 했다.한예리는 대본과 착붙한 채 꼼꼼하게 대본을 읽고 있으며, 김지석은 빼곡한 메모와 밑줄로 캐릭터에 몰입하기 위해 쏟는 그의 에너지를 고스란히 내비쳤다. 추자현의 대본 역시 '열공' 흔적이 가득하다. 신재하의 집중력도 인상적.'가족입니다' 제작진은 "현실 가족, 친구 같은 유쾌한 분위기 속에서 세밀하게 캐릭터를 세공해나가는 배우들의 노력과 열정이 빛나는 현장"이라고 설명하며 “나 그리고 우리 가족의 이야기처럼 공감하게 만들어 줄 배우들의 마법 같은 시너지를 기대해 달라"고 당부했다.'검색어를 입력하세요 WWW'를 공동연출한 권영일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드라마 '이웃집 꽃미남'과 영화 '후아유', '접속'의 각본을 쓴 김은정 작가가 집필을 맡았다. 오는 6월 1일 오후 9시에 첫 방송.박현민 기자 gato@tvreport.co.kr / 사진=tv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