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연예대상' 유재석, 대상+'런닝맨' 6관왕 싹쓸이…백종원 공로상[종합]

기사입력 2019.12.29 1:04 AM
'SBS연예대상' 유재석, 대상+'런닝맨' 6관왕 싹쓸이…백종원 공로상[종합]

[TV리포트=손효정 기자] '런닝맨'의 유재석이 '2019 SBS 연예대상' 영광의 대상을 수상했다.

28일 SBS에서는 '2019 SBS 연예대상'가 생방송 된 가운데, 유재석이 대상을 받았다. 특히 유재석까지, '런닝맨'은 6관왕을 차지하면서 최다 수상의 영광도 안았다.

'런닝맨'은 올해 9주년을 맞았고, 내년에 10주년을 앞두고 있다. 유재석은 2015년에 이어 4년 만에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유재석은 10주년을 앞두고 대상을 받아 감회가 새로운 모습이었다. 그는 제일 먼저 가족을 얘기하며 "지호, 나은이, 사랑하는 나경은 씨에게 감사하다고 하고 싶다"고 했고, "제작진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10년 동안 함께해준 멤버들, 10년 동안 있으면서 힘들 때도 많았는데 서로 의지하면서 함께 땀을 흘려줘서 정말 감사하고 '런닝맨'을 아껴주시는 모든 팬분들께도 감사하다"고 전했다.

유재석은 "버라이어티가 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도 꿋꿋이 길을 함께 가준 제작진과 멤버들, 함께해준 게스트 여러분에게도 감사드리겠고, 내년에 10년을 맞아서 어떤 변화된 모습을 보여줄지 저희에게 숙제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더 노력을 하겠다고 말씀드리겠다"고 각오했다.

특히 유재석은 "'런닝맨'에 출연하셨던 우리 게스트들 가운데 올해 하늘나라로 떠난 구하라 씨, 설리 씨 생각이 많이 난다. 두 분도 하늘나라에서 하고 싶은 것 마음껏 하면서 계셨으면 좋겠다"면서 1인자다운 발언으로 뭉클함을 자아냈다.

마지막으로 유재석은 "저희들이 요즘 드는 생각이 평범하고 편안한 하루 일과가, 일상이 감사하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이런 소중한 일상을 보내게 해주신 저희 하루, 일주일, 일년을 만들어주신 수많은 분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날 대상 후보로 유재석, 백종원, 신동엽, 김종국, 김구라, 서장훈, 김병만, 이승기로 총 8명이 올랐다. 

강력한 대상 후보였던 '백종원의 골목식당'·'맛남의 광장' 백종원은 공로상을 받았다. 그는 "더 열심히 하라는 의미인 것 같다"면서 제작진과 출연진에게 공을 돌렸다. 지난해 대상 수상자 이승기는 프로듀서상을 수상했다.

특히 대상 후보 김구라는 후보를 3명 정도로 추리라면서 일침을 가하는 사이다 발언으로 통쾌함을 안겼다.

'SBS 연예대상'은 주요 예능 프로그램에 골고루 상이 주어졌다. 올해 여러 예능에서 활약을 펼친 스타들은 이를 인정받았다.

'미운 우리 새끼'·'런닝맨'의 김종국은 최우수상 리얼리티쇼 부문을 차지했다. 앞서 "대상을 못 받으면 '불타는 청춘'에 나가겠다"고 한 김종국은 약속을 지킬 의사를 보여 웃음을 안겼다.

또한 '미운 우리 새끼' 홍진영도 최우수상 리얼리티쇼 부문을 수상했다. 그는 "올 한 해가 너무 힘들었다"면서 눈물을 보여 눈길을 끌었다.

쇼·오락 부문은 '백종원의 골목식당' 김성주와  '불타는 청춘' 최성국이 차지했다. 최고의 프로그램상은 '백종원의 골목식당'이 받았다.

또한 '미운우리 새끼'·맛남의 광장'의 김희철은 우수상을 받았고, '집사부일체'·맛남의 광장' 양세형은 SBS 명예사원상을 수상했다. 이로인해 '맛남의 광장'은 방영된 지 한 달도 안 됐지만, 백종원까지 4관왕을 차지했다.

또한 '집사부일체'는 베스트 팀워크상을 수상하고, ""내년 새해부터 새로운 멤버가 함께 한다"면서 "이제 신상승형재"라고 밝혀 화제를 모았다. 새로운 멤버는 신성록으로 밝혀져 눈길을 끌었다.

SNS 시대를 입증하듯, 높은 화제성을 기록한 스타에게 주는 SNS 스타상이 새롭게 주어져 눈길을 끌었다. '동상이몽2' 강남♥이상화, '런닝맨' 이광수, '집사부일체' 육성재, '리틀 포레스트' 박나래까지 4명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다음은 '2019 SBS 연예대상' 수상 내역>

◆ 신인상 : '불타는 청춘' 최민용, '백종원의 골목식당' 정인선 

◆ 라디오 DJ상 : '배성재의 텐' 배성재, '집으로 가는 길' 소이현

◆ 베스트 커플상 : '미운 우리 새끼' 탁재훈&이상민

◆ SBS 챌린저상 : '정글의 법칙' 허재, '정글의 법칙' 이태곤, '맛남의 광장' 김동준

◆ SBS 패밀리상 : '동상이몽2' 이윤지

◆ SBS 명예사원상 : '집사부일체'·'맛남의 광장' 양세형

◆ SBS 엔터테이너상 : '런닝맨' 하하 

◆ 글로벌 프로그램상 : '런닝맨'

◆ 베스트 팀워크상 : '집사부일체'

◆ SNS스타상 : '동상이몽2' 강남♥이상화, '런닝맨' 이광수, '집사부일체' 육성재, '리틀 포레스트' 박나래 

◆ 우수 프로그램상 : '동상이몽2'. '불타는 청춘'

◆ 최우수 프로그램상 : '백종원의 골목식당'

◆ 우수상 : '미운 우리 새끼'·'맛남의 광장' 김희철, '동상이몽2' 윤상현(리얼리티쇼 부문), '런닝맨' 양세찬, '집사부일체' 이상윤(쇼·버라이어티 부문)

◆ 최우수상 : '미운 우리 새끼'·'런닝맨' 김종국, '미운 우리 새끼' 홍진영(리얼리티쇼 부문), '백종원의 골목식당' 김성주, '불타는 청춘' 최성국(쇼·버라이어티 부문)

◆ 프로듀서상 : '집사부일체'·'리틀 포레스트' 이승기

◆ 공로상 : '백종원의 골목식당'·'맛남의 광장' 백종원

◆ 대상 : '런닝맨' 유재석

손효정 기자 shj2012@tvreport.co.kr / 사진=문수지 기자 suji@tvreport.co.kr , '2019 SBS 연예대상' 방송화면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