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미의 관심사' 치타 "내 연기 도전에 선입견? 메시지에 집중 부탁" [인터뷰]

기사입력 2020.05.20 8:00 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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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리포트=유지희 기자] "혹시 제가 연기 도전하는 것에 선입견을 가진 분이 계시다면, 그런 의견도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이 있어요. 다만 이 영화 메시지에 더 귀 기울여 주셨으면 좋겠어요."



래퍼 치타가 배우 김은영으로 변신한다. 영화 '초미의 관심사'(감독 남연우, 제작 레진스튜디오)에서 잘 나가는 이태원 가수 블루이자 첫째 딸 순덕 역을 맡았다. 눈과 귀를 사로잡는 노래, 랩부터 엄마와 티격태격대는 딸의 모습까지. 스크린에 펼쳐지는 치타, 김은영의 모습은 익숙하지만 낯설다. 그래서 더 색다르다.



활동명 '치타'로 이름과 얼굴을 알려 연기자로 관객을 만나는 김은영에게 누군가는 선입견을 가질 터. 이에 대해, 김은영은 그간 매스컴에서 보인 것처럼 '쿨'하게 답변을 내놓으며 작품 자체에 주목해달라고 당부했다.





영화는 엄마(조민수 분)의 가겟세, 언니(김은영 분)의 비상금을 들고 튄 막내 유리를 쫓기 위해 단 하루 손잡은 극과 극 모녀의 예측불허 추격전을 다룬 작품이다.



김은영은 영화 개봉을 앞두고 지난 19일 TV리포트와 만나 캐릭터, 작품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메가폰을 잡은 남연우 감독과 작업한 과정을 밝혔다.



먼저 김은영은 "영화를 4번 정도 봤는데 볼 때마다 운다. 모두 다른 포인트에서 눈물이 나더라"며 "앞서 부산국제영화제에서 공개된 것과 비교해 다듬어진 부분이 있다. 그래서 어제 진행된 시사회에서 다른 기분으로 영화를 봤다"고 말했다.



첫 영화 작업을 한 소감은 어떨까. 김은영은 "할 만했다. 너무 좋은 사람들, 많은 조연 분들의 도움을 크게 받았다. 처음에 예상했던 것보다 수월하게 작업을 끝낸 것 같다"면서도 "스크린에서 내 모습을 보니까 민망하더라. 어제도 그렇게 봤다"고 웃으며 눈을 가리는 제스처를 취해 웃음을 자아냈다.





김은영은 '초미의 관심사' 제작 초기 단계부터 영화에 참여했다. 그는 "제작사 측에서 내 노래를 우연히 듣고 영화에 사용하고 싶다고 했다. 동시에 '출연해보는 것도 어떻겠냐'라는 제안을 받았다"고 설명한 뒤 "처음엔 어떤 계획이 있었던 건 아니지만 배우에 도전해보고 싶었다"고 했다.



첫 연기 도전은 "너무 새로웠다"고 말했다. "가수로서 무대에 설 때는 3~4분이면 된다. 그런데 연기는 같은 신도 여러 샷으로 찍는다. '똑같은 장면을 같은 감정으로 표현하는 게 가능할까' 했는데 그게 되더라. 새로웠다"고 웃었다.



순덕은 어린 시절부터 엄마와 불화를 겪은 인물. 캐릭터 레퍼런스가 있었냐는 질문에 "개인적 이야기는 아니다. 영화처럼 엄마와 사이가 안 좋은 건 아니다"라고 입을 뗐다. 이어 "시나리오 상의 캐릭터와 실제 내 모습에서 접점을 찾으려 노력했다. 엄마에게 틱틱거리는 모습이 그랬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영화 출연 계획에 대해선 "아마 이 영화가 개봉을 한 다음이 중요하지 않을까"라고 웃으며 "(관계자들의) 연락을 기다리고 있다. 나는 출연할 의지가 있다"고 말했다.





'초미의 관심사'는 김은영의 노래 또한 들을 수 있는 작품. "사실 래퍼 이전에 노래하는 가수가 되고 싶었다"고 밝힌 그는 "과거 큰 사고를 당해 노래하는 게 힘들어졌고 랩을 하게 돼 이 자리까지 왔다. 그래서 이번 영화 OST가 개인적으로 의미가 크다. 다시 태어나는 기분"이라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영화는 이태원을 배경으로 한다. 김은영은 영화의 키워드 '편견'과 이태원을 결부시켰다. "제작사에서 제안을 받았을 때 시나리오가 나오지 않은 상황이었다. 엄마와 딸이 막내딸을 찾기 위해 이태원을 샅샅이 뒤지는 내용, 편견을 주제로 한다는 것만 들었다"면서 "나도 이태원을 좋아한다. 이태원이라는 공간은 여러가지가 공존하지 않나. 주제를 다루기 좋은 곳이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영화의 메시지도 함께 전했다. "편견 속에 살고 있는 캐릭터들이 끊임없이 등장하는데 이 작품은 그분들을 '절대적으로 이해해줘야 해'라고 강요하지 않는다. 단지 '그런 사람들도 있구나'라고 바라볼 수 있는 영화다. '특별하지도, 이상하지도 않은 모두가 보통의 존재들'이라고 말하고 있다"고 했다.





'초미의 관심사'는 김은영과 연인 남연우 감독의 호흡으로 일찍이 관심을 모았다. 김은영 출연이 결정된 후, 남연우 감독이 합류하게 됐다고. 또한 이들은 이 작품에서 인연을 맺어 연인으로 발전했다.



김은영은 "'크랭크인 하면 감독과 배우로, 공과 사는 확실히 구분하자'고 합의를 봤다"고 웃으며 "실제 촬영 현장에서도 조민수 선배와 함께 있는 시간이 더 많았다"고 비하인드 스토리를 밝혔다. 연기 도움을 받았냐는 질문엔 "'시나리오를 많이 보고 인물의 감정에 대해 고민하라'고 하더라. 오히려 그런 조언들이 결과적으로 큰 도움이 됐다"고 했다.



최근 이태원의 집단감염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된 가운데, '초미의 관심사'가 개봉을 앞두고 있다. 김은영은 "영화에 예전 이태원 그림이 종종 나온다. 어제 영화를 보면서 '빨리 활성화된 이태원 모습을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 이태원뿐 아니라 모든 거리들이 그렇게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초미의 관심사'는 오는 27일 개봉한다.



유지희 기자 yjh@tvreport.co.kr / 사진=레진스튜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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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 EBS, 펭수 불법 유통업체 형사고소..."강경 대응할 것" [공식] [TV리포트=박현민 기자] EBS가 펭수의 불법 상품을 유통한 업체 2곳을 저작권법을 위반한 혐의로 형사고소했다. 고소장은 지난 4월 13일, 5월 21일에 인천지방검찰청에 각 접수됐다.29일 EBS에 따르면 고소된 업체는 저작권자인 EBS의 허가 없이 판매 목적으로 펭수 봉제 인형과 모바일 액세서리 수백 점을 수입, 이에 저작권법 제124조(침해로 보는 행위) 등을 위반한 혐의로 인천본부세관을 통해 적발됐다.인천본부세관과 서울본부세관은 EBS와 공조하여 '자이언트 펭TV'의 불법 제품 반입을 지속적으로 적발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9건의 불법 반입 사례를 적발했다.저작권법 제136조에 따르면 저작권자의 권리 침해 물품 배포를 목적으로 수입하려다 적발 되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의 이하의 벌금형을 받을 수 있다.EBS 저작권 담당자는 "펭수의 저작권 침해 제보를 적극적으로 수집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관세청, 수사기관, 저작권법 전문로펌등과 공조하여 온·오프라인 대규모 단속을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EBS는 불법 유통 업체와 제조업체 등의 저작권 침해 사례 적발 시 민·형사상 조치 등 강경하게 대응 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박현민 기자 gato@tvreport.co.kr / 사진=TV리포트 DB
연예 '슬의생' 성공이 K-드라마에 끼칠 영향 [기자생각] [TV리포트=박현민 기자] tvN '슬기로운 의사생활'의 성공은, 국내 드라마 제작환경 개선에 대한 가능성을 열었다. 늘 시간에 쫓기고, 완성도에 결함이 생겨도 어쩔 수 없던, 그로 인해 현장 스태프에 대한 처우 개선 이야기는 꺼낼 수조차 없던 그간의 드라마 제작 상황은 문제가 있었다.'응답하라' 시리즈를 히트시킨 신원호 PD를 위시한 제작진은 이와 같은 문제에 해결책을 찾기 위해 오래 시간 고심했고, 그 결과 주 1회 편성이라는 카드를 찾아 꺼내들었다. 단순 사전제작은 시청자 피드백 체크가 불가하다는 점까지 염두에 둔 결정이다. 그 과정에서 광고비가 줄고, 시청자의 불만 등 감내할 요소가 많았지만, 이를 결국 실행에 옮겼다.신원호 PD는 '슬기로운 의사생활' 제작발표회에서 이런 말을 했다."이 치열한 경쟁 상황에서 치솟는 제작비 상황, 바뀌어가는 근로환경을 고려했을 때, 주 2회 드라마가 계속 제작이 가능할까 싶었다. 그래서 주 1회를 해보면 어떨까 싶었다. 반드시 이 드라마가 잘 돼서, 이 방송계에 새로운 모델로 제시되고, 그래서 제작환경과 시청형태가 바뀌면 어떨까 하는 조심스러운 생각으로 기획했다."잘 되어야 꺼낼 수 있는 말을 덕분에 다시 꺼낸다. '슬기로운 의사생활'은 기획 단계부터 주 1회 편성, 그리고 시즌제를 염두했다. 실제로 이는 계획적인 제작환경 조건을 갖추기 위해서였다. 지난해 가을부터 본격적인 제작에 돌입한 제작진은 충분한 제작시간을 확보해 현장의 스태프를 최우선으로 배려하고자 힘썼다.덕분에, 당연하지만 당연하지 않았던 '제작 스태프 근로시간'을 준수할 수 있었다. 신원호 PD 혼자 만의 생각과 의지로 이뤄질 수 없던 이 일은, 결과적으로 안정적인 상황을 만들어내 드라마의 완성도까지 높이는데 일조했다. 업계에서는 이미 '슬기로운 의사생활'을 호평하고, 또 주목했다. 선진화된 제작 시스템을 지닌 미국 드라마의 경우 주 1회 편성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는 이야기도 다시금 소환된다.이미 과거의 일이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기간이었던 지난 3월에는 '슬기로운 의사생활' 팀이 모두의 안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일주일간 촬영을 중단키도 했다. 이 역시 '현장'을 위한 조치였다. 그리고 주 1회를 비롯한 조금이라도 나아진 제작환경 덕분에 가능했던 일이다. 그럼에도 결방은 없었고, 결과적으로 시청자 역시 불만이 생기지 않았다.'응답하라' 시리즈를 만들던 당시 신원호 PD에게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촬영한 테이프를 오토바이 퀵으로 서울 상암동 방송국까지 급박하게 보내 방송사고를 막았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흥행한 작품을 놓고 그저 흥미로운 에피소드로 활용될 수 있었던 이 같은 경험은, 신원호 PD에게 그렇게 소비되지 않았던 것 같아 다행스럽다.'슬기로운 의사생활'은 어떤 잣대를 놓고 봐도 성공했다. 게다가 시즌2를 기다리는 시청자 역시 그들 모두를 응원하고 지지하는 모양새다. 신원호 PD와 '슬기로운 의사생활'의 선택은 쉽지 않았지만, 틀리지 않았다. 이를 기점으로 그의 말처럼 K-드라마의 제작환경과 시청형태가 조금이라도 바뀔 수 있을지 주목된다.박현민 기자 gato@tvreport.co.kr / 사진=tv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