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제습기능만으로는 부족해! 우리집에 맞는 제습기 골라 잘 쓰는 법

기사입력 2020.08.07 10:03 AM
에어컨 제습기능만으로는 부족해! 우리집에 맞는 제습기 골라 잘 쓰는 법

[29STREET]

그냥 더위보다 습도 높은 찜통 더위가 더 괴롭죠. 습기까지 차면 온 몸이 물 먹은 솜처럼 축 늘어지기 십상입니다. 에어컨 제습기능만으로는 이 축축함을 몰아내기 역부족입니다. 무거운 몸을 끌고 귀가했을 때 뽀송뽀송한 집이 반겨준다면 기운이 나겠죠? 생활공간 습도를 조절해 주는 고마운 가전제품 제습기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아직 제습기가 없다면? 혹은 쓰던 제습기가 고장났다면? 여름철 효자템인 제습기를 한 대 들여놓을 때입니다. 공기정화 기능까지 탑재한 제습기들도 많아 사계절 알뜰하게 사용할 수 있지요. 공간 크기와 활용 용도를 고려해서 내게 딱 맞는 제습기를 골라 볼까요?

‘미니제습기

#원룸 #좁은공간 #작고가벼움 #저렴한가격’

원룸, 화장실, 옷방(드레스룸)등 좁은 공간에 적합한 소형 제습기. 작고 가벼워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나 대개 일일제습량(24시간 작동시 처리할 수 있는 양)이 1L이하이기 때문에 넓거나 매우 습한 공간에서는 효율이 떨어진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사진=위닉스

위닉스 제습기 뽀송 DXAE100-IWK /에너지효율 3등급 / 20만원대

일일제습량 10L 제품으로 물통 용량은 3L 입니다. 작동시 더운 바람이 나오기에 사람 없는 방에서 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강력한 제습성능으로 꾸준히 사랑받아 온 제품이라 "두 시간 만에 물통이 반 정도 차서 놀랐다", "우리집이 어항이었다니"등 만족스럽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사진=LG전자 인스타그램(@lgelectronics_kr)

LG 휘센 제습기 DQ200PBBC /에너지효율 1등급 / 40만원대

소음·열기발생이 적고 물통 비우기도 편해 여러 모로 사랑받는 제품입니다. 가격대는 다소 높은 편이지만 에너지효율 1등급인데다 인버터형이라 경제적입니다. 일일제습량 20L (물통 용량 5L) 제품이라 매우 습한 공간 제습에도 좋고, 빨래 말릴 때 유용하게 쓸 수 있겠네요.

‘제습기 알뜰 사용법’

💧제습기 잘 쓰는 TIP💧

창문, 방문 모두 닫고 밀폐된 공간에서 돌려야 효율이 좋다

기본 중의 기본이죠. 습한 날에 문을 열고 제습기를 돌리는 건 제자리걸음이나 다름없습니다. 특히 옷을 보관한 드레스룸은 옷장과 서랍장을 모두 열고 제습기를 켜 주면 장마철 옷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사람 있는 방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간혹 날이 너무 꿉꿉해서 거실에 제습기를 켜 놓고 생활한다는 분들도 있는데요. 제습기는 습기를 빨아들이면서 뜨거운 공기를 배출하기도 하고 공기 중 산소가 부족해질 우려도 있기에 추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특히 영유아가 있는 방에는 제습기를 바로 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되도록 외출 시 타이머 기능으로 작동시키거나 사람 없는 빈 방에서 사용하는 게 좋겠죠?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벽에 붙이지 말고 방 중앙에 가까운 곳에 두자

제습기는 벽에서 충분히 떨어진 곳에 놓고 가동시켜야 효율이 좋습니다. 벽에 붙여놓고 작동하면 공기 순환도 잘 되지 않을뿐더러 발산되어야 할 열기가 벽에 막혀 기기 수명에도 나쁜 영향을 줍니다.

먼지 쌓이기 전에 미리미리 겉 필터 청소

집안 공기를 관리해주는 제습기, 에어컨 등 가전제품은 공통적으로 필터 관리가 중요합니다. 겉 필터에 먼지가 끼지 않게 2주 정도 간격으로 깔끔하게 청소해 주어야 제습기도 오래 쓰고 호흡기 건강도 지킬 수 있습니다. 청소기로 먼지를 빨아들여 제거하거나 물로 잘 닦은 뒤 바짝 말리면 됩니다.

에디터 LEE celsetta@donga.com

저작권자 ⓒ 29STREET

▶ 29STREET 다른 기사 보기

[new:p] ‘이걸’ 먹고 보고 들으면 기분이 좋거든요

[카카오톡 활용하기] 단톡방 초대 거부, 알림음 개별 설정 하는법!

수돗물 유충 걱정 줄이고 환경도 보호하는 '브리타 정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