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배틀] '국민여동생' 광고 쟁탈전...수지 맹추격, 아이유 위협

기사입력 2012.09.17 9:00 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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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리포트= 김지현 기자] '청순부터 섹시까지' 스타에게 이미지는 무기다. 잘 만들어진 이미지는 인기와 수입으로 직결된다. 그 중 '국민여동생' 이미지는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그 만큼 조건도 까다롭다.



'국민 여동생' 원조는 문근영. 최근엔 아이유, 수지가 계보를 이어오고 있다. '국민여동생'은 다른 이미지에 비해 역사가 짧다. 조건이 까다로운 것은 희소성 때문. 다른 이미지는 여럿이 공유할 수 있지만 국민여동생은 소수만 갖는다.



유동적이라는 것도 특징. 대중은 더 이상 문근영을 국민여동생으로 부르지 않는다. 성인이 됐고, 시간이 흐르면서 차츰 변했기 때문. 대신 아이유(19)가 자리를 꿰찼다. 문근영에 이어 독보적으로 타이틀을 소유하며 CF에서 맹활약 중이다.



아이유 역시 최근 '국민 여동생' 쟁탈전을 겪고 있다. 미쓰에이 수지(17)가 영화 '건축학개론'으로 자리를 넘보고 있는 것. 영화 속 '국민 첫사랑' 이미지가 자연스럽게 '국민 여동생'으로 연결됐다. 이들의 대결은 CF로도 이어지고 있다.



◆ '게임 여동생?' 아이유 '엘리샤', 수지 '서든어택'



아이유는 2010년 하반기 CF에 입성했다. 해태제과 마이쮸가 첫 작품. 이를 계기로 그는 엔트리소프트 '엘리샤'의 얼굴로 발탁됐다. '엘리샤'는 폭넓은 소비자를 타켓으로 했다. 남녀노소, 다양한 연령대가 선호하는 모델이 필요했다.



당시 인기로 볼 때 아이유는 적격이었다. 엔트리소프트는 이례적으로 아이유 CF를 지상파로 내보냈다. 중세 유럽 여인으로 변신한 아이유가 날개 달린 말을 타고 절벽에서 뛰어내리는 내용이었다. 선정적인 온라인 광고가 대부분이었던 당시 '엘리샤' CF는 신선했다.





수지는 아이유에 보다 광고계 입성이 늦었다. '건축학개론' 후 본격적으로 CF 시장에 뛰어들었다. 열풍이 거센 덕일까. 1년 사이 빠른 속도로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최근 넥슨은 수지를 '서든어택' 모델로 발탁, 대대적인 홍보에 나섰다.



넥슨은 수지의 광고를 온라인 뿐 아니라 버스, 지하철, 극장까지 확대했다. 게이머들도 관심을 나타냈다. 실제로 수지 호위모드가 업데이트 된 후' 서든어택' 은 PC방 인기순위에서 '디아블로3'를 제치고 3위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보호본능을 자극하는 수지의 이미지가 게임 내용과 맞아 떨어진 것이다. 넥슨의 한 관계자는 "수지 호위모드가 업데이트된 후  유저가 33 %나 늘었다"고 밝혔다.



관계자에 따르면 아이유 역시 넥슨 모델로 활동했었다. 무명시절 '던전앤파이터'의 던파걸로 광고를 촬영한 것. 그렇다면 이제와서 왜 아이유가 아닌 수지였을까.



관계자는 "수지를 모델로 쓴 건 아이유와 큰 관계가 없다"면서 "다만 현재 10대들이 가장 선호하는 모델이 수지로 조사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게이머들이 가장 선호하는 모델이 소녀시대와 수지라고 전했다.



◆ 떠먹고, 마시고 요구르트 대결, 삼촌들 고민 중



두 '국민 여동생'은 요구르트 전쟁도 벌이고 있다. 아이유가 먼저 남양유업 불가리스의 모델로 발탁됐다. 마시는 것에서 떠먹는 것으로 제품 이미지를 전환하면서 아이유를 기용한 것. 아이유가 자신의 몸집과 비슷한 크기의 수저를 들고 요구르트를 떠 먹는 내용이다. 



      



수지는 동원F&C의 덴마크드링킹 요구르트 모델로 활동 중이다. 수지가 한 남성과 버스정류장에 나란히 앉아 요구르트를 마신다. 수지의 입술에 음료가 묻는다. 남자는 이를 닦아주려다 키스를 하려는 듯 수지에게 다가간다. '건축학개론'의 영향이 한 눈에 드러나는 광고다.



광고를 제작한 제일기획은 흥미로운 에피소드를 들려줬다. 광고 후 남성팬의 항의가 빗발쳤다는 것. 관계자는 "왜 수지의 입술에 요구르트가 묻어있느냐고 묻는 소비자도 있었다"며 "특히 남성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이 광고에 대한 원성의 글들이 많았다"고 전했다.



지상파 TV 광고에서 충분히 표현될 수 있는 수위였지만, 유독 삼촌 팬들은 인내심을 발휘하지 못했던 것이다. 모든게 수지의 '국민여동생' 이미지가 빚어낸 일들이었다.



'갤럭시S' 같은 브랜드 다른 느낌 승자는?



휴대폰 CF는 대세들의 통과의례. 아이유와 수지 역시 마찬가지였다. 묘한 것은 휴대폰 광고에서도 이들이 겹쳤다는 것. 아이유와 수지는 삼성전자 휴대폰 갤럭시S의 모델로도 각각 활동했다. 아이유는 갤럭시S2의 얼굴로, 수지는 갤럭시S3 모델로 활약 중이다.





아이유는 지난해 초, 갤럭시S 호핀의 모델로 활동했다. 통화하는 상대의 얼굴을 밀고 당길 수 있다는 내용의 광고가 가장 많이 전파를 탔다. 수지는 그룹 2PM과 함께 갤럭시S3를 홍보 중이다.



특히 수지는 갤럭시S3 올림픽 홍보 CF에서 두드러진 활약을 보였다. 이 TV 광고에는 수지 뿐 아니라 엠블랙, 씨스타, 포미닛, 제국의아이들, 달샤벳 등 여러 아이돌이 동원됐지만 메인 자리는 수지의 몫이었다.



물론 아이유와 갤럭시S의 인연이 끝난 것은 아니다. 최근 아이유는 갤럭시S3로 촬영한 포토에세이를 발간했다. 수지와 아이유가 같은 기종을 두고 각각 다른 컨셉트로 광고를 하고 있는 셈이다.



◆ 국민 타이틀 쟁탈전은 계속된다



수지와 아이유의 CF가 겹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익명을 요구한 광고대행사 관계자는 두 사람의 이미지가 비슷한 부분이 많기 때문이란다. 관계자는 "광고계에서 수지는 발랄하면서도 순수하고, 신선하다는 평가를 받고있다"고 전했다.



이어 "아이유 역시 비슷한 평가를 받고 있다"면서 "아이유와 수지는 세대를 아우르는 여동생의 이미지가 있기 때문에 광고주들이 선호할 수 밖에 없다. 모델은 호불호가 갈리기 마련인데 두 사람은 안티가 없어 광고주들이 좋아한다"고 설명했다.





광고주들의 선호도 때문일까. 아이유와 수지는 시간이 흐를수록 비슷한 브랜드에서 경쟁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최근 수지는 스포츠브랜드 리복 모델로 발탁됐다. 아이유 역시 스포츠브랜드 르꼬끄 모델로 활동 중이다.



또 수지는 유한킴벌리 10대 전용화장품 티엔, 아이유는 화장품브랜드 더샘의 모델이다. 패션브랜드도 빼놓을 수 없다. 수지는 김수현과 빈폴 아웃도어룩을, 아이유는 서인국과 유니온베이 모델로 커플을 이루고 있다.



앞으로도 두 사람의 경쟁은 이어질 전망이다. 광고대행사 엘베스트 관계자는 "아이유와 수지는 공통된 이미지가 있다. 광고도 비슷한 분야에서 활동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이어 "특히 10대를 대상으로 한 광고에서 아이유와 수지 효과는 크다. 게임사가 각각 두 모델을 발탁한 것도 이 때문"이라면서 "두 사람이 다른 모델들과 차별화 되는 장점은 질리지 않고 모두가 좋아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진 =광고 티저



김지현 기자 mooa@tvrepo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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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 “설리 비보, 깊은 애도” 오늘(15일) ‘썸바디2’→‘치킨로드’ 제작발표회 전면 취소 [공식] [TV리포트=박귀임 기자] 걸그룹 에프엑스 출신 설리(본명 최진리, 25)가 세상을 떠난 가운데, 연예계가 행사를 취소하며 고인을 애도했다. Mnet ‘썸바디2’와 올리브 ‘치킨로드’는 제작발표회를 전면 취소하기로 결정을 내렸다. 15일 ‘썸바디2’ 측은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금일 오전 11시 예정돼 있던 ‘썸바디2’ 제작발표회가 취소됐다”며 “갑작스런 비보에 애도를 표하며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밝혔다. ‘치킨로드’ 측도 “이날 오후 2시에 진행되기로 한 ‘치킨로드’ 제작발표회 일정이 취소됐다”면서 “안타까운 비보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알렸다. 설리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다. 다만, 갑작스럽고 안타까운 비보라는 표현으로 설리에 대한 애도임을 짐작케 했다. 보이그룹 엔플라잉도 여섯 번째 미니앨범 ‘야호(夜好)’ 발매 기념 프레스 쇼케이스 일정을 취소했다. 소속사 FNC엔터테인먼트는 “당사와 엔플라잉은 연예계의 안타까운 비보에 깊은 애도를 표하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했다. 경기 성남수정경찰서에 따르면 설리는 지난 14일 오후 3시 21분께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최초 발견자는 설리의 매니저로, 전날 오후 설리와의 마지막 통화 이후 연락이 닿지 않아 자택을 방문했다가 관련 내용을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설리의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는 “설리가 우리 곁을 떠났다. 지금의 상황이 너무나도 믿기지 않고 비통할 따름”이라며 “갑작스러운 비보로 슬픔에 빠진 유가족 분들을 위해 루머 유포나 추측성 기사는 자제해주시길 간곡하게 부탁드리며, 고인의 마지막 가는 길에 깊은 애도를 표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갑작스러운 비보로 깊은 슬픔에 빠진 설리의 유가족분들이 조용히 장례를 치르길 원하고 있다”며 “빈소 및 발인 등 모든 장례 절차를 취재진에게 비공개로 진행하고자하며, 조문객 취재 또한 유가족분들이 원치 않고 있다. 마지막 가는 길이 아름다울 수 있도록 간곡히 협조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박귀임 기자 luckyim@tvreport.co.kr / 사진=TV리포트 DB, CJ ENM,
연예 '라디오스타' 이소라, 치매 테스트 결과 공개...자기 관리 끝판왕의 반전? [TV리포트=이우인 기자] 모델 이소라가 ‘라디오스타’에 출연해 충격적인 치매 테스트 결과를 공개한다. ‘자기관리 끝판왕’으로 불리는 그의 건강에 빨간 불이 켜진 것인지 궁금증이 커진다.오는 16일 수요일 밤 11시 5분 방송 예정인 MBC ‘라디오스타’는 이소라, 브라이언, 환희, 대도서관이 출연하는 ‘놀면 뭐하니?’ 특집으로 꾸며진다.이소라가 치매 테스트 결과를 공개한다. 최근 자신의 행동에서 이상함을 느꼈다는 그는 혹시나 하는 마음에 테스트를 했다고. 이소라는 “정신 차리고 살아야겠구나”라며 충격적인 테스트 결과를 공개해 모두를 깜짝 놀라게 했다는 후문이다.그는 ‘유튜버’로 변신한 근황을 공개하기도. 처음부터 끝까지 100% 자체 제작으로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혀 관심을 모았다는 후문. 또한 그 이유가 방송국 때문이라는 사실이 드러나 궁금증을 더한다.이처럼 유튜브 생태계를 교란시키고 있는 이소라가 남모를 부담감을 털어놓는다. 심지어 그는 부담감 때문에 오바이트를 한 적도 있었다고 털어놔 관심을 집중시킨다.이소라는 국내 유일 외계인 연기 경력자로도 화제를 모았다. 지난 1996년 방영된 드라마 ‘별’에서 외계인 연기를 펼쳤던 것. 그는 당시 영상을 보고 현실 리액션을 선보여 모두를 폭소케 했다는 후문이다.마지막으로 이소라가 다이어트 레시피를 공개해 이목을 집중시킨다. 그는 건강하게 컵라면 먹는 방법을 공개해 모두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다고. 그러나 뜻밖의 경쟁자 등장으로 레시피 위기를 맞으며 웃음을 자아낼 예정이다.더불어 이번주 스페셜 MC로 배우 이상엽이 합류한다. 그는 넘치는 열정을 보이며 스튜디오의 열기를 한껏 끌어올렸다고. 결국 김구라가 이를 말리는 사태까지 벌어졌다고 전해져 그의 활약에 관심이 집중된다.이우인 기자 jarrje@tvreport.co.kr / 사진=MBC ‘라디오스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