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 ‘강남스타일’, 가장 좋아하는 동영상 세계 1위 등극

기사입력 2012.09.17 10:02 AM
싸이 ‘강남스타일’, 가장 좋아하는 동영상 세계 1위 등극

[TV리포트 = 김예나 기자]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동영상 사이트 유투브에서 가장 좋아하는 동영상 1위에 꼽혔다.

17일 한류연구소는 ‘강남스타일’이 2위에 랭크된 ‘파티 록 앤섬’과 20만 표 이상 차이를 보이며 압도적인 1위를 지키고 있다고 밝혔다. 유투브에서는 동영상 순위를 정할 때 가장 좋아하는(Most Liked) 동영상에 ‘좋아요(Like)’를 클릭해 평점을 매길 수 있도록 했다.

‘강남스타일’이 180만개의 ‘좋아요’를 받으며 당당히 세계 1위를 차지했다. 미국 일렉트로닉 힙합 듀오 엘엠파오(LMFAO)의 ‘파티 록 앤섬(Party Rock Anthem)’이 157만개로 1위였으나 지난 13일 강남스타일의 약진에 2위로 밀려났다. 세계적인 팝스타 저스틴 비버의 ‘베이비’가 132만개로 5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과 비교해도 주목할 만한 성과라 할 수 있다.

연구소 측은 ‘강남스타일’이 향후 더 많은 클릭수를 받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1억 9천만 뷰를 넘기며 2억뷰 초읽기에 들어간 ‘강남스타일’은 10월 안에 3억뷰, 11월 안에 5억뷰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52일 만에 1억뷰 달성한 ‘강남스타일’은 저스틴 비버의 ‘베이비’(56일), 비욘세의 ‘싱글레이디’(114일)보다도 빠른 기록이다.

더욱이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비영어권의 동영상으로 유일하게 한국어로 전 세계 팬들을 사로잡아 앞선 한류스타들에 비해 더 큰 파장을 불러일으킨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세계적인 비디오 분석 회사인 비저블 매저스(Visible Measures)는 ‘강남스타일’의 뮤직비디오와 관련된 모든 동영상(공연, 패러디, 합성과 네티즌 반응 등)들의 실질 조회수가 지난 13일 기준으로 3억5000만뷰를 넘었다고 밝혔다. 이 기록은 불과 59일 만에 세운 것으로 저스틴 비버의 ‘베이비’가 109일, 칼리 래 젭슨(Carly Rae Jepsen)의 ‘콜 미 메이비(Call Me Maybe)’가 112일과도 현격한 차이를 보인다.

사진 = TV리포트 DB,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캡처

김예나 기자 yeah@tvrepor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