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출노트-9탄] 김형식PD "의학드라마 시청자는 연애장르로 알아"

기사입력 2012.10.30 9:00 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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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리포트=이우인 기자] 김형식 PD의 드라마는 '미드(미국드라마)'를 보는 것처럼 장르적인 색채가 뚜렷하고 완성도가 높다. DVD로 소장하고 싶은 욕구를 부른다. 일에 있어서 완벽에 가까운 자세는 그만의 치밀한 작품세계를 만들었다. 한국 드라마 제작 시스템에서는 아무나 가질 수 없는 고급 능력이다. 



그러나 정작 김 PD는 단막극이 가진 따뜻함에 목말라 있다. 연출 스타일이 차갑다는 평에 그는 진심으로 반성하는 모습을 보인다. 김형식 PD가 만들고자 하는 드라마는 어떤 그림일까. 그만의 연출 스토리를 가감 없이 옮긴다.



◆ 고교시절 나쁜 짓 많이했어도 공부는 잘해



드라마를 만드는 PD가 되리라고는 상상조차 하지 않았던 학창시절. 검사나 변호사가 되고 싶었다. 정의로운 사람은 아니었다. 정의로운 척하는 게 멋있어 보였다. 고등학생 때는 나쁜 짓을 많이 했다. 친구들을 선동해서 놀고, 싫어하는 선생님의 이야기는 듣지 않았다. 더 나쁜 건 그렇게 놀고 반항하면서도 공부를 잘했다. 그걸 이용했다. 지금 생각하면 한심하다. 



서울대 법대를 목표로 공부했지만 첫 대입에 실패했다. 재수했지만 법대에 들어갈 성적을 올리진 못했다. 눈치작전으로 붙은 학과가 신문학과였다. 부전공으로 법학과를 선택해 전공과목은 팽개치고 사법고시 공부를 했다. 이때까지는 고시에서 떨어지면 기자를 할 거로 생각했다. 이쪽 일을 하리라고는 한 번도 생각한 적이 없다. 



몇 년 후 대학교를 졸업하고 군에 입대했다. 군에 있을 때 처음으로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했다. 고시 공부를 계속할지, 아니면 어릴 때부터 좋아한 영화감독이 될지를. 대학교 선배 중 박홍균 이재규 선배처럼 드라마 PD가 된 사람이 꽤 있었고, 자연스럽게 관심이 생겼다. 



내겐 MBC에 대한 동경이 늘 있었다. 특히 황인뢰 PD와 안판석 PD의 작품을 좋아했다. KBS와 SBS의 PD는 전혀 몰랐다. 군대 동기인 김상호(MBC '아랑사또전' PD)를 설득해 스터디를 하며 시험 준비를 했고, MBC에 함께 지원했다. 하지만 상호는 붙고 나는 떨어졌다. SBS는 나와 어울리지 않고, 나를 뽑아줄 리 없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다음 해 SBS에 입사하게 됐다. 



◆ 조연출 시절, 연출에게 NO한적 한번도 없어



조연출로 처음 참여한 작품은 '청춘의 덫'(정세호 PD)이었다. 이후 '줄리엣의 남자'(오종록 PD), '화려한 시절'(이종한 PD), '올인'(유철용 PD) 등 많은 작품에서 조연출로 일했다. 정세호 오종록 유철용 이종한 오세강 등 연출 복이 많았다. 스타일은 조금씩 다르지만 배울 점이 많은 선배들이었다. 일은 힘들었지만 많은 것을 배웠다. 



조연출 때는 정말 잘했다. 나 역시 조연출의 덕을 보고 있지만, 조연출이 작품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조연출이 얼마나 대본을 정확하게 보고, 작가와 연출의 의도를 어떻게 파악하느냐에 따라 작품이 달라진다. 조연출 시절, 전설 같은 일을 해낸 적이 여러 번 있다. 연출한테 한 번도 'NO'라고 이야기한 적이 없다. 촬영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무릎도 많이 꿇었다.  



드라마 촬영팀이 깡패 같던 시절이 있었다. 굉장히 무례했다. 드라마 촬영을 위해서라면 길거리를 점거해도 당당했다. 시민의 불편함은 무시할 수 있었다. 촬영하다 쫓겨나면 바짓가랑이를 잡고 늘어지기도 했다. 내가 그렇게까지 한 데는 나 또한 연출이 되면 조연출에게 떳떳하게 대우를 받겠다는 의지가 있었다. 연출은 조연출인 내가 존경하고 보호해야 하는 존재였다. 



물론 죽고 싶을 만큼 힘든 적도 많았다. '올인' 때 최대 고비가 찾아왔다. 사표를 쓸 생각이었다. 연출이 원하는 장소를 구하지 못했는데, 정말로 고통스러웠다. 혼나는 게 두렵진 않았다. 유철용 선배는 화를 내는 연출도 아니었다. 정말로 좋은 연출자였다. 그래서 더 잘하고 싶었는데, 능력의 한계를 느꼈다. 바닷물에 뛰어들고 싶었다. 





◆ 데뷔작 '외과의사 봉달희' 연애 강화했다면... 



입봉작은 설날특집극인 2부작 '핑구어리'. 홍수현과 권오중이 주인공이었다. 미니시리즈 데뷔작은 '외과의사 봉달희'. 제대로 된 의학 드라마를 만들어보자는 마음으로 시작한 작품이다. 기획하면서 겁도 나고 재미도 있었다. 이정선 작가와 서울대 병원에서 3주 가까이 숙식하며 취재했다. 병원에서 겪은 이야기 대부분이 드라마에 담겼다.  



경쟁작 중에는 황인뢰 PD의 '궁s'가 있었다. 그토록 존경하던 황 PD와 같은 시간대에 경쟁한다는 게 믿기지 않았다. 의학드라마인 '하얀거탑'과도 비교됐다. 같은 시기에 방송했기 때문. 하지만 안판석 PD와의 비교는 영광스럽고 좋았다. '외과의사 봉달희'에 대한 시청자의 반응 또한 생각보다 좋았다. 마지막회는 30%에 가까운 시청률을 기록했다.  



'외과의사 봉달희'를 마치고 작가와 서로 잘했다고 칭찬해줬다. 의학드라마라고 하면 흔히 병원에서 연애하는 드라마 장르로 보는 시선이 많은데, 의학적인 부분을 끝까지 가지고 가자고 한 작가와의 처음 약속을 지켰다고 생각했기 때문. 하지만 시청자들은 연애 이야기에만 관심이 있더라. 연애를 더 강화했다면 시청률이 더 나왔을 거라는 의견도 있었지만, 그러고 싶지 않았다. 



한번은 SBS 특수분장팀에게 수술 재현을 맡겼는데, "할 순 있지만 어차피 심의에서 걸린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당시 나는 "심의에 걸리든 걸리지 않든 그건 내가 알아서 할 테니 해달라"라고 했다. 물론 드라마는 다큐멘터리가 아니기 때문에 사실감이 전부는 아니다. 하지만 단 1%가 나오더라도 정확하게 표현해야 시청자들이 극에 쉽게 빠질 수 있을 거라는 판단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 



◆  '유령' 만들며 슬럼프, 여전히 어려운 드라마 



평소에는 게으르지만 일할 때는 완벽주의자에 가깝다. 나는 TV 드라마가 갖는 장르적인 한계를 최선이 아니라 차선을 따라가는 거로 생각한다. 지금의 열악한 제작시스템에서는 최선의 것들을 취하다 보면 드라마를 만들 수 없다. 이는 내 기준이 다른 사람보다 높은 이유. 차선이 최선에 가깝다고 생각하며 열심히 일한다. 



실패했다고 이야기할 정도의 작품을 만든 경험이 없어 슬럼프는 떠오르지 않는다. 하지만 최근엔 행복에 대한 고민을 시작했다. 연출하는 게 정말로 재미있는지, 다시 하고 싶은지 등 고민이 많아졌다. '유령'을 연출할 때도 무척 힘들었다. 촬영할 때는 별로 고민하는 스타일이 아닌데, '유령'은 내가 봐도 내용이 어렵고 연출이 쉽지 않았다.  



이 일이 내 세상이라는 생각은 지금도 뚜렷하지 않다. 자유로운 점은 적성에 잘 맞는다. 학창시절 벼락치기를 잘했다. 드라마 PD도 마찬가지. 작품이 끝나면 여행도 다니고 한량처럼 지낼 수 있다. 지난해 프리랜서 계약을 한 뒤로는 회사 출근에 대한 부담도 없어졌다. 물론 한 작품이 끝나면 곧바로 다음 작품을 고민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나는 놀지 못한 데 대한 보상심리가 있다. 다음 작품을 위해 재충전은 꼭 필요하다.  



조금씩 다른 장르를 만들려고 노력했다. 음치인데 밴드 드라마(나는 전설이다)를 만들었다. 이과를 싫어하는데 의학드라마(외과의사 봉달희)를  했다. 기계에 약한데 사이버 수사물 '유령'을 만들었다. 내가 잘 모르고 나한테 어려운 걸 해야 나한테도 긴장감이 생긴다. 내가 너무 잘 알면 시청자가 모르는 이야기를 할 수 있다. 50대가 될 때까지, 할 수 있는 작품은 기껏해야 6편. 신중하게 결정할 생각이다.  





◆ 못다 한 이야기...



- 연출작 시청률 순위: '외과의사 봉달희' '카인과 아벨' '나는 전설이다' '유령' 순. 



- 연출자가 돼서 가장 뿌듯할 때: 작가나 스태프, 배우들이 좋은 연출과 일했다고 이야기해줄 때. 



- 최고의 작품: '외과의사 봉달희'. 내가 생각하는 드라마의 톤에 가장 가깝다. 



- 아쉬운 작품: '나는 전설이다'. 중간에 작가가 몇 번 바뀌면서 처음에 하려던 이야기를 다 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다. 드라마에 꼭 담고 싶었던 밴드의 성장 스토리가 빠졌다.  



- 드라마 제작 단계 중 가장 어려운 단계: 캐스팅 과정은 늘 어렵다.



- 궁합이 잘 맞는 작가: 특별히 없다. 어떤 작가와도 호흡이 잘 맞아야 한다는 주의.



- 앞으로 호흡을 맞추고 싶은 작가: 노희경 작가. '화려한 시절'의 조연출 때 노 작가와 인연이 있다. 노희경 작가는 캐릭터를 참 잘 살린다. 톱스타들이 노희경 작가의 작품을 하고 싶어하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 같이 호흡을 맞춘 최고의 배우: 소지섭, 김해숙. 소지섭은 남자가 봐도 멋있고, 연기를 잘한다. 무엇보다 성실하다. 옛날에도 워낙 말이 없고, 불평불만도 별로 없는 친구였는데, 이번에 더 어른스러워졌다. 김해숙은 스펙트럼이 넓은 배우라서 좋다. 어떤 역할을 해도 전혀 이상하지 않다. 



- 우려했지만 급격한 성장을 보여준 배우: '외과의사 봉달희'의 이범수. 당시엔 영화에서 코믹한 이미지가 많은 배우였다. 의사 느낌은 가능해 보였지만, 멜로는 느껴지지 않았다. 많은 사람이 반대했고, 나 또한 반신반의했다. 결과적으로는 반응이 굉장히 좋아 뿌듯했다.



- 발굴한 신인: 없다. 지금의 톱스타 손예진에게도 방송 3사 PD들이 거들떠도 보지 않은 시절이 있다고 한다. 클 사람은 알아서 큰다는 의미. 



- 다시 호흡해보고 싶은 배우: 같이 했던 배우는 전부. 



- 꼭 한번 해보고 싶은 배우: 조승우와 정말로 하고 싶다. 여러 번 섭외했는데, 그때마다 드라마는 안 한다는 답변을 듣고 좌절했다. 제발 MBC '마의'(조승우 주연 첫 드라마)가 잘 돼서 조승우가 영화나 뮤지컬을 했을 때 얻지 못한 보상을 느꼈으면 좋겠다. 그리고 다음 작품은 나와 꼭. 



여배우는 하지원. 굉장히 성실한 배우라고 들었다. 주인공의 태도는 촬영장 분위기를 좌우한다. 설사 작품이 망하더라도 자기 자리를 잃지 않는 배우를 선호한다. 



- 작품을 한 문장으로 정의하면: 연출의 따뜻한 시선이 담긴 작품을 만들고 싶다. 



- 연출은 언제까지: 쉰이 넘으면 현장에서는 힘들지 않을까. 연출을 하면서 창피하지 말자는 주의다. 아주 잘할 필요는 없지만 작가와 배우, 스태프, 시청자에게 절대로 창피하지는 말자란 각오로 임한다. 그동안 창피한 순간이 없다고는 할 수 없지만, 쉰이 넘으면 그런 순간이 많아질 것 같다. 만일 이쪽 일을 계속 한다면 내 상황에서 최대한 능숙하게 할 수 있는 일을 하려 한다. 





김형식 PD는? 1971년생 / 서울대학교 신문학과(현 언론정보학과) 졸업/ 1998년 SBS 공채 7기 입사 / 대표작 - 외과의사 봉달희, 카인과 아벨, 나는 전설이다, 유령 / 수상경력 - 제34회 한국방송대상 올해의 방송인 TV연출부문, 제43회 백상예술대상 TV부문 신인연출상  



이우인 기자 jarrje@tvreport.co.kr/ 사진=김재창 기자 freddie@tvrepor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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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 '나 혼자 산다' 헨리→기안84X전현무…우정 넘은 감동 [콕TV] [TV리포트=김풀잎 기자] 헨리와 기안84가 새 집 맞이에 나섰다. 기안84의 경우, 새 집과 더불어 뜻밖의 과외 선생님을 집들이 게스트로 초대해 감동을 더했다. 21일 방송한 MBC 예능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서는 헨리와 기안84의 하루가 그려졌다. 이날 헨리는 이사를 결심한 뒤 집을 보러 다녔다. 헨리의 조건은 까다로웠다. 채광이 좋아야 했고, 외국 느낌이 나야 했다. 테라스도 있어야 했다. '헨리 카페'를 만들고 싶다는 게 그 이유. 헨리는 "'나래바'가 부러웠다"며 "이기고 싶다. 사람들이 나래바 이야기를 자주하는데, 나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자신했다. 이후 이태원, 강남 등지 등을 꼼꼼히 살펴봤다. 모두 럭셔리한 집들로 보는 이들의 감탄을 자아내기도. 통창, 역대급 테라스를 자랑하며 시선을 끌었다. 헨리의 선택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이와 함께 기안84의 새로운 집도 공개됐다. 집들이 게스트가 특히 스튜디오를 뒤집어 놨다. 다름아닌 전현무였다. 전현무는 집들이 선물로 스쿼트 기계를 가져왔고, 기안84는 "내 정신적 지주 같은 사람이다. 이사의 요정이기도 하다. 내 팅커벨이다. 항상 뭔가 선물을 들고 온다"고 감격스러워했다. 전현무 역시 기안84의 새 집에 감동을 표했다. 기안84의 집은 하나도 변한게 없는 것. 흡사 유적지 같은 모습에 전현무는 입을 다물지 못했다. 내친김에 기안84는 선물을 건네기도. 기안84는 "지난해 홍콩 여행 갔을 때 형 생각나서 산 거다. 형이 갑자기 (프로그램을)나가는 바람에 이제 준다"고 쑥스러워 했다.두 사람은 오랜만에 만난 만큼, 고민도 공유했다. 기안84는 "나도 내일 모레 40이다. 근데 아직도 말을 잘 못한다. 조리 있게 하고 싶다. 도와 달라"고 도움을 요청했고, 아나운서 출신인 전현무는 이를 수락했다. 먼저 기안84의 시상식 소감부터 고쳐줬다. 최종 솔루션은 애드리브를 줄이라는 것. 그러면서도 위트를 살리라고 조언했다. 기안84는 전현무의 도움으로 기가 막힌 소감을 다시 한 번 완성해냈다.방송 끝무렵, 전현무는 "중간, 기말고사 끝나고 집에서 노는 학생들 기분 같았다"며 오랜만에 '나 혼자 산다'에 복귀한 소감을 밝혀 훈훈함을 자아내기도 했다. 김풀잎 기자 leaf@tvreport.co.kr / 사진='나 혼자 산다' 방송화면 캡처
연예 ‘이태원 클라쓰’ 유재명, 박서준 단밤 건물 인수 “반년 안에 가게 비워!”[콕TV] [TV리포트=이혜미 기자] 유재명이 박서준의 단밤 건물을 인수했다. 유재명의 요구는 계약기간이 끝나는 6개월 안에 가게를 비우라는 것.21일 방송된 JTBC ‘이태원 클라쓰’에선 대희(유재명 분)의 악행에 경악하는 새로이(박서준 분)와 단밤 직원들의 모습이 그려졌다.이날 대희는 새로이가 장가의 주식을 매입한데 분노, 그 이유를 물었다. 이에 새로이는 “믿었습니다. 브랜드 이미지는 실추됐을지 몰라도 장가의 가치, 본질이 달라진 건 아니었으니까요. 장기적으로 보면 돈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라 차분히 답했다.최근 새롭게 6억을 투자한데 대해선 “제가 꽤나 신경 쓰이시나 봐요. 8년 전과 같은 맥락입니다”라 설명했다.이에 대희는 “다행인 줄 알게. 내가 자네를 적으로 여기지 않는다는 걸. 포기하고 적당히 살아”라고 으름장을 놓으나 새로이는 “무리입니다”라 일축하곤 “티가 났다니 다시 말씀드리죠. 저는 단계를 밟고 있고 그 끝엔 당신이 있습니다”라며 맞섰다.거물을 건드렸다는 이서의 우려엔 “싸움은 선빵은 중요해. 그리고 선빵은 뒤통수에 꽂는 거야”라며 자신감을 보였다.그도 그럴 게 새로이의 곁엔 든든한 지원군이 있었다. 호진(이다윗 분)이 그 주인공이다. 호진은 근원(안보현 분)에게 괴롭힘을 당한 학교폭력의 피해자. 근원에 대한 복수심으로 3년을 버틴 호진은 펀드 매니저로 성장, 새로이를 도왔다.그의 곁엔 민정(김혜은 분)도 함께였다. 민정은 “박 부장님 내가 좋아하고 존경했지만 말이야. 안타깝게도 난 연민으로 움직이는 사람이 아니야”라며 선을 그으려 했지만 새로이는 호기롭게 그 틈을 파고들었다.그는 “이사님은 누구보다 장가를 위하는 사람이죠. 이사님께 힘을 실어드리고 싶습니다. 언젠가 어떠한 안건이 관하여 주주총회가 열린다면 말입니다”라며 대희를 밀어내고 민정을 장가의 새 대표로 앉히려는 계획을 전했다. 대희에 대한 해임 안이 발의될 때 민정의 곁에 있겠다는 것.민정이 새로이를 지원군으로 받아들이는 시점은 대희가 단밤을 방문했을 때. 새로이는 첫 목표를 이뤘다.동행한 수아(권나라 분)는 “그 큰돈을 어떻게 모았어?”라며 궁금증을 표했다. 새로이는 대희와 저 사이에 수아를 끌어들이고 싶지 않다며 선을 그었다.이에 수아는 “가끔 난 헷갈려. 난 분명 장가 사람인데 여기서 그만 멈췄으면 싶다가도 응원하게 돼. 장가와 너 사이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 난 대체 누구 편일지. 말해놓고 보니까 이상하다”며 고민을 전했다.새로이는 “내가 너 좋아하는 이유 말한 적 있었나? 휘둘리지 마. 넌 네 편이면 돼”라며 수아를 감쌌다.이어 새로이는 이서에게 성열(손현주 분)과 함께했던 과거를 전했다. 모든 걸 잃고 복수를 꾀하기까지의 이야기. 나아가 이서는 새로이의 온몸에 남은 상처를 통해 그의 인생 곡절을 알게 됐다. 이서는 새로이를 향한 사랑을 깨닫고 눈물을 흘렸다.새 건물주의 등장으로 새로이의 단밤은 새 위기를 맞았다. 새 건물주가 월세 인상과 계약기간 만료 후 가게를 비울 것을 요구했기 때문. 문제의 새 건물주가 대희로 밝혀지며 ‘이태원 클라쓰’의 전개가 한층 흥미진진해졌다.이혜미 기자 gpai@tvreport.co.kr / 사진 = ‘이태원 클라쓰’ 방송화면 캡처
연예 한예리, 할리우드 진출작으로 선댄스 영화제 2관왕 “韓영화 성공 기뻐” [TV리포트=이혜미 기자] 배우 한예리가 할리우드 진출작 ‘미나리’로 선댄스 영화제를 2관왕을 차지한데 대한 소감을 밝혔다.영화 ‘미나리’로 선댄스 영화제에서 심사위원대상과 관객상 2관왕을 수상한 배우 한예리의 단독 화보가 코스모폴리탄 3월호에서 공개됐다.할리우드로 활동 영역을 넓힌 한예리는 ‘미나리’에서 모녀로 호흡을 맞춘 배우 윤여정과의 특별한 인연을 공개했다. 10년 전 미장센 영화제 뒤풀이에서 윤여정을 만났을 때, “선생님, 술 한 잔 따라 달라. 오늘을 기억하겠다”라고 당차게 말했던 일화다.“사실 선생님은 잘 기억 못 하시고, 그냥 ‘어, 니가 그랬구나’라고 하셨다. 윤여정 선생님은 사람을 궁금하게 하는 분이다. 그만의 유머, 솔직하고 새침한 뭔가가 있는데 상당히 매력적이다. 배우로서 선생님의 두려움 없고 용감한 모습을 닮고 싶다. ‘미나리’만 해도 독립영화이고 해외 농장에서 촬영하는 환경이니 나라면 두려웠을 것 같은데, 선생님은 좋은 작품을 믿고 출연하신 거다. 나는 지금도 조금 더 게으르고 싶고 조금 더 편하고 싶은데, 나중에 선생님 나이가 됐을 때 나도 그런 선택을 용감하게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참 멋지다고 생각했다.”한예리는 “선댄스 영화제 수상은 대단한 성과인데 ‘기생충’의 활약 탓에 상대적으로 덜 주목받은 것 같아 섭섭한 마음은 없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한국 영화가 주목받는 것 자체가 기쁘다는 소회를 전했다.“오늘 아침에 ‘기생충’ 배우들의 오스카 레드카펫 사진을 봤는데 너무 뿌듯했다. ‘기생충’도 그렇고 ‘미나리’도 그렇고 모두 영화 팬들이 한국 배우와 감정을 공유하고, 매력을 알아주기 시작했다는 의미니까. 이번 선댄스 영화제에 이민자 이야기가 굉장히 많았다. 그 중에서도 ‘미나리’가 주목받는 걸 보면 영화 자체가 좋아서 주목받았다는 생각이 든다”라며, 그녀가 출연했던 영화 ‘해무’의 제작자였던 봉준호 감독에 대한 존경과 한국 영화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이혜미 기자 gpai@tvreport.co.kr / 사진 = 코스모폴리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