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리뷰] 김준현 신보라 열풍, 광고계는 왜 '개콘'을 품었나?

기사입력 2012.11.12 9:10 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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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리포트=김지현 기자] 개그맨들이 톱스타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광고시장에 대거 진출하고 있다. 특히 KBS2 개그콘서트'(이하'개콘') 출연진의 활약이 대단하다. '개콘'의 캐릭터를 CF로 확장해 1석2조의 효과를 얻고있다.



'네가지' 김준현은 올해 26개의 CF계약을 성사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활동한 개그맨 중 가장 많은 수치다. 몸 값도 수직상승했다. 소속사에 따르면 김준현의 몸 값은 3억원(1년기준) 정도. 톱스타 부럽지 않은 액수다.



'세상은 왜 뚱뚱한 남자를 싫어하는가'라며 울분을 토하지만, 그 넉넉한 몸매 덕에 치열한 CF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다. 그가 삼립호빵의 모델이 된 건 보름달 같은 얼굴 덕. 오리온 스낵 고래밥의 모델이 된 건 유행어 "고뤠?" 때문이었다.



김준현은 녹화 당일 121통의 고래밥을 먹었다고 한다. 오리온은 관련된 내용을 유튜브에 적극 홍보하는 마케팅을 펼쳤다. 이 밖에도 김준현은 냉면, 치킨 등 다양한 식품광고를 섭렵했다. 넉살좋은 이미지 덕에 광고주의 사랑을 받고있다.



김준현, 김태희와 동급? 놀라운 대우



CF퀸들과도 함께했다. 최근 김준현은 김태희와 LG 디오스 김치냉장고의 모델로 발탁됐다. 감초출연이 아니다. 김태희와 비슷한 분량으로 얼굴을 내밀었다. 이 광고는 싸이, 이승기가 모델로 활동 중인 삼성 지펠 김치냉장고 광고와 경쟁구도를 형성 중이다.





소주 '처음처럼'에서는 이효리와 함께했다. 김준현과 한 팀으로 활약한 김원효 역시'처음처럼' 광고를 촬영했다. LG유플러스와 귀뚜라미 보일러에서는 '네가지' 허경환, 김기열, 양상국 등 동료들과 함께했다. 하지만 이들 중 누구도 김준현을 따라가지 못한다.



특히 LG 디오스의 광고는 김준현이 샛별을 넘어 대세로 자리 잡았다는 것을 실감케 했다. 김태희와 동등한 분량에, 단독 광고분이 따로 촬영돼 방영 중이다. 예전에도 개그맨들의 CF는 많았지만 김준현은 더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감초 캐릭터에 만족하지 않고 입지를 넓히고 있는 것.



또 식품 광고에 머물렀던 기존 개그맨들과 달리 다양한 CF에 출연하면서 개그맨들의 몸 값을 높이는데 일조하고 있다. 이는 김준현 못지 않은 CF수를 자랑하는 '용감한 녀석들' 신보라 역시 마친가지다. 코너가 인기를 끌자 CF가 눈에 띄게 늘었다.



신보라, '용감한 녀석들' 없이도 잘 나가



'용감한 녀석들'은 동아오츠카 음료 브랜드 나랑드와 패스트푸드 KFC 치킨 광고를 시작으로 다양한 광고에 진출했다. 코너가 '개콘'의 핫 아이콘으로 부상하자CF가 줄을 이었다. CM송을 직접 부를 수 있다는 장점까지 더해졌다.



특히 신보라는'용감한 녀석들'이라는 타이틀을 빌리지 않고도 승승장구 중이다. 신보라는 최근 포스트 택배 모델로 발탁됐다. 편의점 GS25와 CU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택배를 이용할 수 있다는 내용의 광고다.





또 이동욱과 동원 F&B 리챔의 동반 모델로 발탁돼 커플 CF를 촬영했다. 개그우먼에게 CF는 남자 개그맨과 달리 불모지나 마찬가지. 등장하더라도 희화하되거나 망가지기 일수였다. 신보라는 리챔 광고에서 이동욱과 연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특혜(?)를 누렸다.



이밖에도 신보라는 필레오 얼음정수기, KTX, 현대자동차, 에스오일 등 다양한 광고에 출연하며 인기를 잇고 있다. 또 지난달 열린 '2012 한국광고주대회'에서는 배우 유준상과 함께 광고주가 뽑은 좋은 모델로 선정되기도 했다.



광고업계도 놀란 '개콘' 모델 신드롬



광고업계도 '개콘' 모델 신드롬에 놀랍다는 반응이다. 김준현, 신보라 뿐 아니라 최효종 역시 두 사람 못지않은 CF계약을 성사시켰다. '달인' 김병만으로 시작된 '개콘' 신드롬이 꺼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



왜 개그맨 CF가 봇물을 이루고 있는 것일까. 이들의 CF를 다수 제작한 광고대행사 HS에드 홍보팀 관계자는 "개그맨이 영향력을 발휘하는 건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광고에서 휴머니즘과 성(性), 유머는 필수적인 코드다. 특히 젊은이들을 타켓으로 하는 광고에서 유머는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소비자들은 웃음 마케팅을 선호한다고 한다. '개콘'을 비롯, 버라이어티 전성시대인 것을 감안하면 우리 사회는 유머에 대한 욕구가 매우 높은 편이라는 것. 웃음 마케팅이 필수적인 시대라는 것이다.





LG는 이런 트렌드를 일찌감치 감지하고, 가장 적극적으로 개그맨들을 활용했다. LG유플러스 광고에만 김준현, 허경환, 김기열, 양상국, 황현희, 신보라, 박성광, 정태호 등 10명에 가까운 개그맨이 등장했다. 톱배우를 선호하는 경쟁사(SK)와 다른 전략이었다.



또 LG계열사에서 출시하는 페리오 치약 광고에는 메인모델 이승기를 중점으로 김준현, 허안나가 등장했다. 이렇듯 '개콘'과 LG광고는 남다른 인연을 가지고 있다. LG는 왜 적극적으로 개그맨들을 모델로 활용하는 것일까.



HS에드 관계자는 "개그맨들은 SNS활동을 많이 하는데 이런 점이 광고주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온다"고 설명했다. 톱모델들은 촬영장 밖에서는 광고 얘기를 꺼내지 않지만 개그맨들은 적극적으로 자사의 제품을 홍보한다는 것이다.



또 관계자는 "시청률이 높은 '개콘'에서 개그맨들이 출연한 광고에 대해 언급해주면 파생효과가 크다"며 "이미 '개콘'에 등장한 유머코드를 광고에서도 그대로 쓰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이해가 빠른 것도 장점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불황오고, 경제 어려우면 개그맨 CF 인기



관계자는 업계도 최근 일어나는 개그맨 신드롬을 이례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소비자들이 개그맨을 선호하는 이유를 분석했다. 첫 번째는 불황 때문이라는 것이다. 경제가 어려우면 사람들이 가볍고 쉬운 유머코드를 선호하게 된다고 한다.





불황으로 사회 분위기가 침체됐을 때 대중은 난해한 광고 보는 걸 싫어한다는 설명이다. 관계자는 불황일수록 무게감 있는 광고보다는 유머스럽고 가벼운 광고가 인기를 끈다고 전했다.



너그러워진 사회적 분위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과거 광고주들은 메시지가 확실하고 진지한 광고를 선호했지만, 광고시장이 발전하면서 광고주들 역시 다양한 소재에 눈을 뜨게 됐다. 그러면서 각광받게 된 것이 유머 코드다.



물론 다른 의견도 있다. 개그맨 모델 유행은 일시적인 현상일 뿐이라는 것. 모델의 인기에 따라가는 CF는 언제나 존재했다는 것이다. 개그맨의 입지가 높아진 것이 아니라 인기를 쫓는 광고의 특성이 반영됐을 뿐이라는 분석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광고대행사의 관계자는 "개그맨 모델은 눈에 띄고, 반응도 빠르지만 그 만큼 빨리 식는 것이 특징"이라며 "고유 캐릭터가 소진되면 모델로서의 가치도 급락하기 마련"이라고 전했다.



또 관계자는 "개그맨들이 장기계약이 아닌 6개월 혹은 1년으로 짧게 계약하는데는 이유가 있다"며 "김준현와 신보라의 신드롬이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알 수 없다. 뉴 페이스가 등장하면 언제든지 대체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사진=광고 스틸컷



김지현 기자 mooa@tvreport.co.kr

연예 김건모, 결혼 발표→성폭행 의혹→법적대응…갑론을박ing [종합] [TV리포트=박귀임 기자] 가수 김건모가 결혼을 앞두고 성폭행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법적 대응할 뜻을 드러냈다. 그럼에도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강용석 변호사는 지난 6일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를 통해 김건모의 성폭행 의혹을 제기했다. 한 여성이 김건모에게 성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한 일을 공개한 것.‘가로세로연구소’ 측에 따르면 이 여성은 서울 강남구 논현동 한 유흥주점에서 새벽 1시께 김건모와 만났다. 이후 동석한 사람들이 다 나가고 둘만 남은 상황에서 성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강용석 변호사는 “여러 가지 증거를 확보했지만 김건모 측이 부인할게 뻔해 공개하지 않겠다”고 덧붙이며 오는 9일 고소장 제출 계획까지 알렸다. 이와 관련해 김건모 측은 사실 무근이라고 반박했다.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으로 법적 대응을 할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도 보였다.  이후 김건모의 성폭행 의혹을 둘러싸고 다양한 의견이 쏟아졌다. 김건모 측이 사실 무근이라고 반박하고, 하루가 지났음에도 여전히 뜨거운 감자인 상황. 그도 그럴 것이 김건모는 최근 13세 연하의 피아니스트 장지연 씨와 결혼을 발표하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두 사람은 혼인신고로 법적 부부가 됐으며, 내년 5월 결혼식을 올릴 예정이다. 김건모는 내년 2월 29일 ‘김건모 25th Anniversary Tour–서울 FINALE’로 25주년 전국 투어 마무리도 앞두고 있다.  이를 향한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김건모 측은 추가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이에 이번 논란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박귀임 기자 luckyim@tvreport.co.kr / 사진=TV리포트 DB
연예 임창정, 크리스마스 콘서트 전석 매진…9일 2차 티켓오픈 [공식] [TV리포트=박귀임 기자] 가수 임창정이 개최하는 크리스마스 콘서트 ‘2019 임창정 THE CHRISTMAS SHOW’가 1차 예매 전석 매진을 기록했다.7일 ‘2019 임창정 THE CHRISTMAS SHOW’ 제작사는 이같이 알리며 “아쉽게 콘서트 티켓을 구하지 못한 팬들의 추가 좌석 문의와 요청이 쏟아졌다. 오는 9일 오후 2시 2차 티켓오픈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지난 2일 온라인 예매사이트 인터파크를 통해 ‘2019 임창정 THE CHRISTMAS SHOW’ 1차 티켓오픈에서 전석이 빠르게 매진됐다. 임창정이 다시 한 번 강력한 티켓 파워를 과시한 것.크리스마스를 맞아 개최하는 이번 콘서트는 오는 24, 25일 양일간 서울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크리스마스라는 특별한 날인만큼 임창정은 관객들에게 소중한 추억과 감동의 시간을 선사하기 위해 콘서트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임창정은 데뷔 후 20여년간 앨범 발매와 동시에 음원이 매번 상위권에 순위를 올렸다. 공연마다 티켓 매진은 물론, 완성도 높은 무대와 관객과의 소통으로 뜨거운 호응을 얻어왔다.이번 ‘2019 임창정 THE CHRISTMAS SHOW’에서는 지난 9월 발매한 15집 앨범 수록곡부터 ‘이미 나에게로’ ‘소주한잔’ ‘하루도 그대를 사랑하지 않은 적이 없었다’ 등 히트곡과, 직접 준비한 스페셜 무대까지 다양한 라이브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박귀임 기자 luckyim@tvreport.co.kr / 사진=주식회사 킹콩
연예 ‘결혼’ 전혜빈 “올해 너무나 특별…베풀고 나누는 부부될 것” [전문] [TV리포트=박귀임 기자] 배우 전혜빈이 12월의 신부가 되는 가운데 “베풀고 나누며 좋은 귀감을 보일 수 있는 부부가 되겠다”고 결혼 소감을 밝혔다. 7일 전혜빈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이같이 적으며 “(예비신랑을)따뜻하게 보필하고 항상 기쁘고 복되게 만들 수 있는 신부가 되겠다. 사랑 가득히 지켜봐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전혜빈은 “올 한 해가 저에게는 너무나도 특별했다. 많은 일들 속에서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평생을 약속하게 되었기에 더욱 그러하다”면서 “그는 훌륭한 인성과 인품을 가졌고 저와 깊은 공감으로 소통하며, 함께 할 때 더 큰 행복과 안정감을 느끼게 되어 결혼을 결심하고 평생을 서로를 위해 살기로 했다”고 알렸다. 이어 “갑작스러운 결혼소식을 주변 지인분들에게 조차도 이야기 드리지 못했던 건 현재 방송중인 작품에 방해가 될까, 또 저를 가족으로 맞아주시는 식구들께 행여 소란이 될까 걱정의 마음이 컸기 때문이었다. 너그러이 이해해 주시고 축복해주시길 믿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전혜빈은 결혼식 분위기를 짐작케 하는 영상도 함께 게재했다. 순백의 드레스를 입은 채 환하게 미소 짓고 있어 눈길을 끈다. 전혜빈은 이날 발리에서 지인의 소개로 만난 연인과 백년가약을 맺는다. 소속사 팬스타즈컴퍼니에 따르면 두 사람의 뜻에 따라 결혼식은 양가 부모와 일가 친척, 가까운 지인들만 초대해 소박하게 진행될 예정이다.한편 전혜빈은 TV조선 드라마 ‘레버리지:사기조작단’에서 황수경 역을 맡아 열연 중이다. ‘레버리지:사기조작단’은 오는 8일 종영한다. 다음은 전혜빈 결혼 관련 소감 전문안녕하세요 전혜빈입니다올 한 해가 저에게는 너무나도 특별했습니다많은 일들 속에서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평생을 약속하게 되었기에 더욱 그러한데요,그는 훌륭한 인성과 인품을 가졌고 저와 깊은 공감으로 소통하며, 함께 할 때 더 큰 행복과 안정감을 느끼게 되어 결혼을 결심하고 평생을 서로를 위해 살기로 했습니다.갑작스러운 결혼소식을 주변 지인분들께 조차도 이야기 드리지 못했던 건 현재 방송중인 작품에 방해가 될까, 또 저를 가족으로 맞아주시는 식구들께 행여 소란이 될까 걱정의 마음이 컸기 때문이었습니다. 너그러이 이해해 주시고 축복해주시길 믿고 있습니다.그를 따뜻히 보필하고 항상 기쁘고 복되게 만들 수 있는 신부가 되겠습니다.베풀고 나누며 좋은 귀감을 보일 수 있는 부부가 되겠습니다.사랑 가득히 지켜봐주시길 바랍니다.박귀임 기자 luckyim@tvreport.co.kr / 사진=전혜빈 인스타그램, TV리포트 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