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베스트 정성수 부사장이 밝힌 '톱스타와 광고의 비밀' (인터뷰)

기사입력 2012.11.19 9:47 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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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리포트=김지현 기자]  '사랑하면 알게 되고 알게 되면 보이나니, 그때 보이는 것은 예전과 같지 아니하리라'



광고대행사 엘베스트 정성수 부사장(51)은 사무실 입구에 이 같은 문구를 붙여놓고 있다. 유홍준 교수의 '나의 문화 유산 답사기'에서 발췌했다. 일에 집중하고, 좋은 결실을 맺기 위해선 그 만큼 대상을 사랑해야 한다는 뜻. 미치지 않으면 좋은 광고를 만들 수 없기 때문이다.



엘베스트는 LG광고 계열 제작사다. 이동통신 LG유플러스, 샴푸 엘라스틴 광고 등을 만들었다. 물론 LG광고만 만드는 것은 아니다. KB국민은행 광고도 엘베스트 작품 중 하나다. 특히 국민은행 광고는 치열한 경쟁을 거쳐서야 의뢰를 받을 수 있었다.



광고는 솔루션, 광고주 니즈를 파악하라



"클라이언트(광고주)가 광고를 의뢰하면, 수많은 광고대행사들이 경쟁에 뛰어드는데 일부만 프리젠테이션 기회를 갖게되요. 그 만큼 기싸움이 치열하죠. 발표순서도 중요하고요. 경쟁사보다 좋은 광고를 만들 수 있다는 걸 피력해야합니다"



KB국민은행 광고에는 10여개의 광고대행사들이 경쟁에 뛰어들었다. 수 개월의 노력 끝에 엘베스트가 제작의 기회를 갖게됐다. LG광고 역시 또 다른 LG광고 계열 제작사인 HS에드와 경쟁을 펼쳐야 한다. 쉽게 의뢰 받는 광고는 한 편도 없는 것이다.



"우리는 수 개월 동안 광고와 관련된 생각만해요. 사람들은 흔히 광고를 크리에이티브라고 생각하는데, 요즘 광고업계는 그 말은 잘 안 쓰는 편이에요. 솔루션이라고 말하죠. 광고는 클라이언트와 소비자의 니즈를 솔루션하는 과정입니다"





최근에 만든 광고는 LG 옵티머스 뷰2. 일명 손연재 휴대폰으로 불리는 광고다. 정성수 부사장는 모델은 광고에 큰 영향을 차지한다고 말했다. CF 블루칩으로 등장한 손연재가 등장하는 것 자체로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었다고 한다.



"소비자는 광고를 보면서 '손연재 휴대폰'에 관심을 갖게 되고, 자연스럽게 브랜드가 무엇인지 궁금해하죠. 특히 PPL과 극장광고를 동시에 시작하면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어요. 장동건, 김하늘이 '신사의 품격'에서 옵티머스 뷰를 들고 나왔는데 반응이 괜찮았어요. 그게 다 광고 효과인거죠"



광고는 없고 스타만 있다? 최악의 CF



정성수 부사장은 톱스타에 기대는 광고를 '비겁한 광고'라고 비유했다. 스타만 있고 크리에이티브가 없는 광고는 아무런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것. 톱스타가 모델이지만, 소비자는 정작 브랜드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더 최악은 소비자가 CF를 봤는데 어떤 내용인지 알 수 없을 때죠. 광고의 기본요소 중 하나가 이지(쉬운)예요. 난해한 광고는 실패합니다. 이유는 단순해요. 모델에만 기댔을 뿐, 아무런 노력를 하지 않으니 임팩트가 약해지는거죠. 스타가 목적이 되서는 안됩니다"



그럼에도 한 명의 모델이 연이어 CF에 등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최근 광고는 소수의 CF스타들이 점령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김태희, 김수현의 행보는 독보적이다. 업계에 따르면 김태희는 1년에 10억원의 모델비를 받고 있다고 한다. 비싼 몸값과 겹치기 논란에도 광고주들은 왜 특정 모델을 선호할까.



"한국은 스타에 대한 동경심이 있는 나라에요. 그들이 특정 광고에 나오면 우선은 눈길을 끄는 것이 사실이거든요. 어떤 브랜드인지 모르더라도 스타가 등장하는 것 만으로 할 일을 멈추고 시선이 고정되는 효과가 있는거죠. 광고와 스타는 뗄 수 없는 관계에요"



광고를 만들기 위해서는 모델의 장, 단점을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광고주가 직접 모델을 추천하는 경우도 있지만 광고대행사의 의견도 중요하기 때문. 최근 떠오르는 모델은 손연재와 수지라고 한다.







모델도 전쟁을 치른다, 광고의 라이벌들



"손연재의 경우, 뚜렷할 정도로 광고주의 선호도가 상승했어요. 덕분에 CF가 대폭 늘어났고요. 특히 김연아와 경쟁구도를 형성 중이죠. 하지만 손연재가 김연아의 자리를 위협한다고 볼 수는 없어요. 반전이 있을 수 있거든요"



복귀를 선언한 김연아가 좋은 성적을 거두면 다시 모델로서 가치가 급상승 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모델이 스토리를 갖게되면 광고 소재는 무궁무진해진다. 광고대행사가 모델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하는 이유다.



치열한 경쟁이 펼쳐치고 있는 모델 군은 30대 남성들이다. 조인성, 소지섭, 공유 등이 경쟁을 펼치며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그러나 확실한 강자가 없다. 때문에 현빈과 강동원이 제대하면 판도는 달라질 수 있다.



"30대 모델군은 사람은 많은데 뚜렷한 강자가 없어요. 반면 현빈은 뚜렷해요. 입대 직전까지 광고에 출연한 것을 보면 알 수 있죠. 현빈이 제대 후 수많은 광고에 출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벌써 섭외경쟁도 있을거구요"



20대 남성 모델군은 이승기, 김수현이 큰 존재감을 형성 중이다. 두 사람 역시 경쟁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최근 뜨거운 전쟁에 뛰어 든 스타가 있다. 송중기다. "광고업계가 주목하고 있어요. 특히 목소리가 긍정적인 평가를 얻고있어요"





여성 CF모델은 김태희, 이민정의 경쟁이 치열하다. 김태희는 지적인 이미지가 최고의 장점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민정은 차분한 이미지로 광고주의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한다. 계약을 맺는 CF 브랜드 역시 비슷한 것이 많다.



비어있는 모델군도 있다. 럭셔리한 이미지를 지닌 미시 모델군이다. 김남주가 한동안 이 모델군에서 절대적인 활약을 보였지만 KBS2 '넝쿨째 굴러온 당신'('넝쿨당')으로 이미지가 평범하게 바뀌었다.



"김남주의 경우를 보면 '넝쿨당' 드라마 출연 후, 계약을 맺는 브랜드와 제품이 확실히 달라졌죠. 예전에는 럭셔리한 이미지였다면 지금은 야무지면서도 접근하기 쉬운 주부의 이미지로 바뀌었어요"



이영애 역시 종종 광고에 등장하지만 뚜렷한 선호도를 지닌 모델은 아니다. 톱스타 A양 역시 미시 모델군이지만 안티가 많아 광고가 많은 편은 아니다. 젊은 미시족들이 이 공백을 채울 가능성이 높아졌다.







광고인들, 예능-드라마 보기는 필수



광고와 엔터테인먼트는 긴밀하게 상호작용하며 돌아간다. PPL 없이 콘텐츠를 만들기 힘든 드라마 제작환경은 이 같은 사실을 증명해준다. 광고업계도 방송사와 스타가 필요하기는 마찬가지. 이들 역시 아이디어를 TV와 영화에서 얻기도 한다.



"아무리 바빠도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은 다 챙겨봐요. 본 방송으로 못 보면 따로 시간을 내서라도 보고요. 저희 직원들에게도 꼭 TV를 챙겨보라고 말합니다. 거기에서 좋은 아이디어가 나올 때가 있어요"



최근에 흥미롭게 본 드라마는 tvN 드라마 '응답하라1997'. 초반부터 히트할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다고 한다. 세대를 아우르는 감성이 확실했고, 이는 분명 트렌드가 될 수 있는 코드였다. 광고 소재로도 좋았다.



"엘베스트도 '응답하라' 열풍을 LG유플러스 광고에 반영하기로 했어요. 작업도 진행했는데, 방영은 결정하지 않았습니다. 관련 광고들이 너무 많아져서 식상해질 것을 우려했거든요. 이렇게 광고는 엔터테인먼트와 깊은 관계를 맺고 있어요"



 싸이 CF 열풍, 언제까지 지속될까?



최근 싸이 열풍도 광고와 연예계의 관계를 잘 말해준다. 특정 콘텐츠나 인물이 예상치 못한 대박을 터뜨렸을 경우 누가 먼저 이를 광고에 반영하느냐가 중요해진다. 싸이도 마찬가지였다. 10여개의 기업이 싸이 모시기에 뛰어들었다.



"어떻게든 빨리 싸이를 데려와야 된다고 생각했죠. 빠른 움직임 덕분에 LG유플러스가 가장 먼저 싸이를 쓸 수 있었어요. 덕분에 화제를 모을 수 있었어요. 이후 '강남스타일' 인기를 반영한 CF가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특정 모델이 같은 콘텐츠를 반복할 경우 벽지효과가 생길 수도 있다. 광고는 유명하지만, 브랜드는 실종되는 것. "그래서 순발력이 중요해요. 언제 들어가고 빠지느냐가 중요한데 시기가 절묘해서 잘 판단해야합니다"



톱모델 없이도 성공한 사례는 얼마든지 있다. 최근 눈에 띄는 광고는 음료 브랜드 '핫식스' 광고다. 엘베스트가 만든 광고는 아니지만 눈에 띄었다. 최근 광고주로부터 '핫식스' 같은 광고를 만들어달라는 요구가 늘었다고 한다.



"'핫식스' 광고를 보면 쉽고 재밌거든요. 또 제품의 특성이 스토리로 연결되어 있죠. 광고를 만드는 사람들이 브랜드에 집중했기 때문에 그런 결과가 나오는 거에요. 광고주들은 재밌거나, 감동이 있는 광고를 좋아합니다. 톱스타 광고가 최고의 결과를 주는 것은 아니라는 뜻이죠"



김지현 기자 mooa@tvreport.co.kr/사진=김재창 기자 freddie@tvreport.co.kr 및 광고 스틸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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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 '마리텔V2' 전광렬, '크림빵 짤' 최신판 공개…'빵神 강림 댄스'까지[TV@픽] [TV리포트=손효정 기자]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V2’ 전광렬이 ‘크림빵 짤’의 최신판을 공개했다. 이에 그가 ‘빵신 강림 댄스’를 추는가 하면 화제의 크림빵 먹방을 선보이는 등 한층 더 강력해진 비주얼로 현장을 초토화시켰다고 해 관심을 모은다.오는 16일 밤 9시 50분 방송되는 ‘마이 리틀 텔레비전 V2’에서 전광렬의 2019년 판 신상 ‘크림빵 짤’이 공개된다.전광렬이 최고 시청률 49.3%를 달성한 국민 드라마 ‘제빵왕 김탁구’와 수많은 짤을 생성한 드라마 ‘빛과 그림자’ 속 명장면을 짚어본다.먼저 공개된 사진 속 전광렬이 거친 눈빛으로 정신없이 크림빵을 먹고 있어 폭소를 자아낸다. 그는 준비된 크림빵을 보고 “접신(?) 해야 돼~”라며 집중했고, 이후 홀린 듯이 크림빵을 먹기 시작했다고. 특히 즉석에서 ‘빵 댄스’까지 선보여 황제성과 도티는 물론 제작진들까지 웃음바다로 만들었다는 후문이다.그런가 하면 황제성, 도티가 ‘짤 장인’ 전광렬 따라잡기에 도전, ‘빛과 그림자’ 명장면 재해석에 나섰다고 전해져 기대가 쏠린다. 이에 상황에 몰입한 황제성과 그의 앞에 두 손을 모으고 서 있는 전광렬, 도티의 모습이 포착돼 웃음을 유발한다.무엇보다 전광렬의 분노 연기 씬을 재연한 두 사람은 그의 남다른 연기 클래스를 실감하며 폭풍 감탄했다고 해 호기심을 자극한다.시청자들의 웃음보를 저격할 전광렬의 한층 강해진 ‘크림빵 짤’은 오는 16일 밤 9시 50분 방송되는 '마이 리틀 텔레비전 V2'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손효정 기자 shj2012@tvreport.co.kr / 사진=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V2’
연예 '씨름의희열' 오늘(14일) 태백 VS 금강 단체전…결과는 아무도 모른다 [TV리포트=손효정 기자] 태백급 선수들이 금강급의 벽을 넘어설 수 있을까?14일 방송되는 KBS 2TV 예능프로그램 ‘태백에서 금강까지 - 씨름의 희열’(이하 ‘씨름의 희열’) 3회에서는 ‘태극장사 씨름대회’ 예선 2라운드 태백급(-80kg)과 금강급(-90kg)의 체급대항전이 그려진다.체급대항전은 태백급 선수 8명과 금강급 선수 8명이 겨루는 단체전으로, 체급이 다른 양팀 선수가 1:1 시합으로 총 8경기를 펼쳐 더 많은 승리를 거둔 체급이 최종 승자가 된다. 객관적 전력에서는 체중의 우위가 있는 금강급의 우세가 점쳐진다.태백급 선수들은 맞춤형 전략과 다채로운 기술을 앞세워 체급의 차이를 극복하겠다는 각오다. 체급이 낮아 상대적으로 불리한 태백급에 상대 선수 지명권이 어드밴티지로 주어지는 만큼, 각자 자신 있는 씨름 스타일의 맞상대를 골라 기선제압에 성공한다면 충분히 해볼 만한 승부라는 분석이다.뿐만 아니라 공평한 승부를 위해 계체량을 체급 상관없이 90kg 이하로 제한한 ‘태극장사 씨름대회’의 특성을 살려 태백급도 금강급 못지않은 피지컬을 갖춰놨기에 승부의 향방을 섣불리 예측하기 힘들다. 여기에 ‘이겨야 본전’이라는 금강급 선수들의 부담감이 경기의 중요 변수가 될 수도 있다.‘씨름의 희열’ 제작진은 “금강급이 압도적으로 우세할 것이라는 예측과 달리 매 경기 손에 땀을 쥐는 치열한 명승부가 탄생했다. 쉽게 보기 힘든 화려한 기술 씨름의 향연이 펼쳐질 것”이라며 “여기에 체급이 달라 맞대결을 펼칠 기회가 없었던 선수들의 매치업을 보는 것 또한 흥미진진한 부분”이라고 관전 포인트를 짚었다.   태백급과 금강급의 자존심을 건 맞대결이 펼쳐질 ‘씨름의 희열’ 3회는 14일 오후 10시 35분 방송된다.손효정 기자 shj2012@tvreport.co.kr / 사진=KBS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