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 구별법? 게이는 고급 멋쟁이?

기사입력 2009.11.27 1:34 PM
게이 구별법? 게이는 고급 멋쟁이?
최근 방영(23일)한 퀴어 애즈 포크 시즌2 6회에서 평범한(?) 사람 중 `게이`를 가려내는 장면이 등장, 화제를 모았다.

게이인 마이클의 만화 가게에 한 남자가 찾아오자 마이클의 친구들은 흥분한다. 매력이 넘치는 남자의 모습에 호기심이 발동했기 때문이다. 한 사람이 문제를 낸다. 저 사람 게이인 것 같아 아닌 것 같아.

이 문제에 대해 사람들은 각자 분석을 내린다. 재미있는 것은 이성애자들은 촌스러움, 게이는 멋을 아는 사람으로 구분한다는 점이다.

"가죽 자켓에 셔츠에 저런 신발이라. 너무 전형적 옷차림이야. 난 아닌 것 같아요." "샌드맨 배트맨 슈퍼맨 엑스맨을 골라오면 게이라고 말할 수 있죠." "난 마이클 편이야. 만화책 보는 센스가 패션감각보다 더 확실하다구."

사람들의 웅성거림과 상관없이 손님은 "원더우먼 어디 있죠?"라고 말한다. 마이클이 등장해 어떤 책을 찾는지 묻자, 남자는 "서술적이고 회화적이며 문화적인 참조도 되고 작품 이면에 담긴 이야기가 있는 그런 작품을 찾고 있어요. 어떤 사람들은 그런 작품을..."이라며 잠시 뜸을 들인다. 뒷말에 대해 마이클이 "게이스러운 거요?"라고 묻자 남자는 동의한다.

게이를 다룬 대부분의 작품에서 이들은 패션과 문화에 대해 이성애자들보다 더 큰 관심을 가진 것으로 묘사된다. 모든 이성애자들이 그렇진 않겠지만, 이날 `퀴어..`의 내용을 보면 게이들도 이성애자들만큼이나 편견이 있음을 엿볼 수 있다.[TV리포트 김대홍 기자] paranthink@yaho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