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줌인] ‘응답하라 1994’ 프롤로그…‘촌놈들의 전성시대’ 열렸다

기사입력 2013.10.12 9:29 AM
[TV줌인] ‘응답하라 1994’ 프롤로그…‘촌놈들의 전성시대’ 열렸다

‘응답하라 1994’가 베일을 벗었다. tvN은 ‘응답하라 1994’ 첫 방송을 앞두고 특별판 ‘0회’를 방송했다.

지난 11일 방송된 tvN ‘응답하라 1994’(극본 이우정/연출 신원호) 프롤로그편에서는, 다음 주 시작되는 드라마의 배경 및 인물의 설명 등이 전파를 탔다.

주요인물인 고아라, 유연석, 정우, 김성균, 손호준, B1A4 바로, 타이니지 도희 등 배우들은 자신의 맡은 배역 소개와 함께 소감을 전했다.

전남 순천출신이라는 고아라는 “내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일 수 있어 좋다”면서 “‘성나정’은 성격이 와일드하고 씩씩하고 정이 많은 캐릭터”라고 맡은 역에 대해 설명했다. 성동일 이일화 부부의 딸로 출연하는 고아라는 연세대 농구부 이상민을 맹목적으로 따라다니는 ‘성나정’을 연기한다. 먹방(먹는 방송), 만취 연기, 욕 연기, 코 파는 연기 등 망가지는 모습을 거침없이 보일 예정. 고아라는 “예전부터 망가지는 연기를 해보고 싶었다”면서 “엽기적인 것, 웃긴 것에 끌린다. 정말 제대로 맡은 역할이다. 나는 지방 출신으로, 사투리도 문제없다”라고 캐릭터에 자신감을 보이기도 했다.

연세대 야구부 투수 ‘칠봉이’ 역의 유연석은 “나 홀로 드라마에서 서울토박이 캐릭터”라며 “모두가 사투리를 쓰니까, 혼자만 서울말을 쓰는 게 가끔 어색하다”라고 머리를 긁적였다. 그는 고아라와의 러브라인도 예고했다. 신촌 하숙집에 첫 번째로 도착한 유연석은 하숙집 딸 고아라(성나정 역)에게 부드러운 미소와 다정한 매너를 보였다. 성나정을 보면 “이유 없이 웃음이 나온다”면서 행복한 웃음을 지어 향후 두 사람의 러브라인을 암시했다.

이외에도, 성나정과 허구한 날 지지고 볶으며 싸우는 쓰레기 역의 정우, 경남 삼천포에서 올라온 감성 가득한 삼천포 역의 김성균, 순천에서 최초로 오렌지족 소리를 들었을 만큼 유행에 민감한 해태 역의 손호준, 빙그레 미소가 잘 어울리는 바른 생활의 사나이 빙그레 역의 바로, 평소엔 조용하지만 한방이 있는 서태지 빠순이 조윤진 역의 민도희까지, 7인 7색 캐릭터들 강한 개성이 드러났다.

전국 팔도에서 올라온 7명의 출연진이 선보일 구수한 사투리의 향연이 돋보였다. 고아라와 정우는 고향이 같다. 두 사람은 “내가 걸뱅이? 쓰레기? 고마 티나나?”라는 대사를 소화했다. 바로는 충북 괴산 출신으로, “아부지 바람대로 의대는 딱 한 학기만 다닐께유” 등의 대사를 정확한 발음으로 구사했다. 전남 여수 출신의 민도희는 “왐마~ 참말로 태지오빠가 날 보고 웃었당께” 등 찰진 입담을 과시해 웃음을 자아냈다.

카메오 열전도 이어졌다. 이날 방송에서는 나영석PD를 비롯, 홍석천, 김종민, 김광규, 문경은, 우지원, 김훈 등 ‘응답하라 1994’를 빛낸 특별 출연진의 모습도 깜짝 공개됐다.

전 시즌인 ‘응답하라 1997’의 열풍을 잇겠다는 ‘응답하라 1994’의 시간적 배경은 단연 ‘90년대’. 방송은 1994년을 20세기 가장 다사다난했던 해로 소개했다. 1990년대는 ‘대중음악의 르네상스’로 불리는 시기였다. 특히 1994년에는 폭넓은 장르가 사랑받았으며, 밀리언셀러 앨범(서태지와 아이들 3집 ‘발해를 꿈꾸며’ 130만장 발매기록 등)이 잇달아 나오던 보기 드문 시절이기도 했다. 스포츠계의 인기도 만만찮았다. 당시 문경은 우지원 김훈 이상민 등 연세대 농구부 선수들의 비주얼에 처음으로 농구선수 ‘빠순이’(팬)들이 등장할 정도였다. 들뜬 분위기만은 아니었다. 성수대교 붕괴 사건과 미국 월드컵, 52년 만에 강타한 폭염까지. 사건사고도 많았다. 특별판 방송에서는 이상민 등 왕년의 농구스타의 등장과 삐삐, 플로피 디스켓 등의 소소한 아이템으로 시청자의 향수를 자극했다.

‘응답하라 1994’는 ‘응답하라 1997’(2012년 7월24일~2012년 9월 18일 방송)에 이은 ‘응답하라’ 시리즈2탄. 신원호 PD와 이우정 작가 등 tvN ‘응답하라 1997’ 제작진이 다시 한 번 의기투합했다. 11일 ‘맛보기’ 형식의 특별판 방송을 시작으로 매주 금~토 밤 9시 tvN 방송.

김풀잎 기자 leaf@tvreport.co.kr

 

사진=tvN ‘응답하라 1994’ 화면 캡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