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희서 "美日체류…외톨이 생활 패닉이었죠" [인터뷰①]

기사입력 2018-01-25 08:00:33
    페이스북 트위터



[TV리포트=김수정 기자] 배우 최희서의 재발견은 지난해 한국영화가 거둔 가장 의미 있는 성과 중 하나다. 영화 '박열'(이준익 감독)에서 일제에, 부정에, 운명에 정면으로 맞서는 후미코를 그는 분명 충무로에서 쉽게 볼 수 없던 카테고리의 배우였다. 강인하면서도 장난스러운 인품과 지옥 같은 현실에서도 주눅 들지 않았던 후미코의 모습은 카메라 밖 자연인 최희서와의 모습과도 상당 부분 겹쳐 보인다.



아버지를 따라 학창시절 일본과 미국을 오가며 보낸 학창시절은 말괄량이였던 최희서를 조용하고 책 읽기 좋아하는 소녀로 바꿔놨다. 낯선 나라, 낯선 교실, 낯선 친구들이 익숙해질 즈음 또 다른 낯선 곳으로 떠나야 했던 순간들마다 흔들리지 않기 위해 스스로를 다잡고, 담금질했다. 



공부도 그중 하나였다. 외국인으로서 튀지 않기 위해 사색하고, 책을 읽고, 학업에 몰두했다. 하지만 한편엔 장난기 많고 활발했던 어린 시절의 최희서가 남아 있었다. 조용한 외국인이 아닌, 마음껏 제 개성을 펼쳐 보이고 싶은 열망은 연기에 대한 갈증으로 이어졌다.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재학 시절 연극동아리 연희극회에 들어가 배우의 꿈을 키웠고, 미국 UC 버클리 교환학생 시절 공연예술을 부전공해 한국인 최초로 공로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조금씩 배우의 길에 한걸음 다가가던 그는 2009년 영화 '킹콩을 들다'로 데뷔했다. 하지만 이후 오랜 무명시절을 겪었지만 늘 그래왔 듯 묵묵히 제 길을 걸었다. 오디션에 연거푸 떨어져도 좌절하긴커녕 오히려 더 활발한 단편영화 작업을 펼쳤다. 영화 '동주', '박열'로 이어진 최희서를 향한 극찬은 하루아침에 이뤄진 일이 아닌 셈이다.





■ 다음은 최희서와 나눈 일문일답



-연말 시상식을 휩쓸었다. 어떻게 지냈나



한창 영화 '아워바디' 촬영하고 있을 때 시상식 시즌이 시작됐다. 아침에 촬영 끝내고 부랴부랴 메이크업 받고 드레스 입고 시상식장으로 향했다.



-'박열'의 가네코 후미코를 마음에서 지우는 데 오래 걸렸을 것 같다.



맞다. 한창 '박열'을 떠나보내고 지내다가, 며칠 전 박열 기념관에서 내 앞으로 소포를 하나 보냈더라. 후미코의 재판기록이 처음으로 우리말로 번역돼 발간됐다고 선물로 보냈더라고. 재판기록을 일본어로 읽느라 애를 먹었거든. 고어들이 많아서 힘들었다. 소포를 1월 3일에 받았는데, 한창 새해를 시작하려는 마음을 먹던 차에 받으니 더 눈물이 나더라. 



-책 얘기가 나온 김에, '박열' 개봉 당시 블로그에 글을 쓰기도 했다. 글 솜씨가 제법이던데 출판 제의는 없었나.



후미코 자서전을 낸 출판사에서 함께 에세이를 내잔 얘긴 했었다. 정말 감사한 제안이긴 했지만, 난 하나의 일에 몰두하면 그것밖에 못하거든. 연기를 못 할 것 같더라. 조금 더 잘한 다음에 연락드리겠다고 했다.(웃음)



-민감한 사춘기 시절을 온전히 해외에서 보냈다. 



만약 서울에서 계속 살았다면 전혀 다른 사람이 됐을 거다. 발랄하고 시끄럽고 개구진 여자아이 같은. 초등학교 들어가자마자 일본 오사카로 향했다. 말이 안 통하니 혼자 조용히 있었다. 어린 나이에 외톨이로 있는 게 얼마나 큰 상처였겠나. 이제 좀 적응하고, 오사카가 내 고향 같다는 생각이 들 때쯤 다시 서울로 왔다. 서울에서 또 새로 친구를 사귀고 적응해야 했다. 그러다 중학교 3학년 때 미국으로 가고. 거의 패닉이었다.



-해외에서 보낸 학창시절이 성격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끼쳤나



원래는 그런 성향이 아닌데 혼자 생각하는 시간이 많아졌다. 뛰어놀기보단 혼자 책 읽는 시간이 많았지. 그래도 사춘기에 겪었던 일들이 연기하는 데 소스가 됐다.



-이를테면?



서울에서만 자랐다면 접하지 못할 다양한 사람, 문화를 배웠다. 그때의 기억이 캐릭터를 연구하거나 만들 때 좋은 자료가 된다. 소재를 대하는 태도도 달라진다. 가령 동성애가 소재일 경우, 난 학창시절 동성애자 친구들을 많이 봐왔거든. 성정체성이 한 사람을 평가하는 잣대가 돼선 안 된다고 배워왔다. 웬만한 충격적인 스토리라도 다 이해가 된다. 배우로서 장점인 셈이지.





-그럼에도 충격적인 영화가 있었다면



라스 폰 트리에의 영화들. '님포매니악'도 충격적이었는데, '도그빌', '브레이킹 더 웨이브'도 굉장했다. 



-연기는 어떻게 시작하게 됐나



서울에서 쭉 살았다면 연극영화과를 갔을 거다. 외국에서 살다 보니 열심히 공부하는 데 집중해야 얌전한 학생처럼 보일 것 같더라. 공부만 하다 보니 한편으론 표현하고 싶고, 무대에 서보고 싶단 생각이 들었다. 초등학교 때 일본에서 '심청전'이란 연극을 했는데, 조용하기만 했던 내가 손을 번쩍 들어 '심청이 하고 싶습니다!'라고 했지. 여하튼 내 안에 계속 어떤 갈증이 있었던 것 같다.



-영화 '킹콩을 들다'(09) 이후 무명이 길었다. 지칠 법도 한데, 포기하지 않고 계속 움직이게 한 동력이 뭔가.



상업영화 오디션에 떨어져도 단편영화, 연극을 끊임없이 했다. 연기를 3개월 이상 쉬어본 적이 없다. 연기를 한다는 사실 만으로도 행복했으니까. 인정받지 못하거나 주목받지 못하는 것이 내겐 큰 문제는 아니었다. 오디션에 연속해 떨어져도 좌절하기보단 쉽게 떨쳐버렸다. 



김수정 기자 swandive@tvreport.co.kr 사진=씨앤코이앤에스 제공


?명이

함께 기사를

보고 있습니다.

TV리포트 실시간 BEST 5

연예 '알함브라' 이시원 "서울대 경영학과 선배 김의성, 현장에서 만나니 신기해" [인터뷰②] [TV리포트=김가영 기자] 서울대 경영학과 선후배가 드라마 현장에서 만났다. 이시원과 김의성이 그 주인공이다. 이시원은 최근 진행된 인터뷰에서 tvN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을 통해 만난 선배 김의성에 대한 이야기를 털어놨다. 김의성은 이시원의 연기자 선배이자 학교 선배다. 그는 "서울대 경영학과 선배를 드라마에서 만난 것 아니냐"라는 질문에 "맞아요. 연예계에서 활동하고 있는 (서울대 경영학과 출신)분들이 별로 없는데 드라마 현장에서 뵀어요. 신기하더라고요"라고 웃었다. 이시원은 "학교 얘기를 했느냐"라는 질문에 "학교 얘기도 잠깐 하긴 했어요. 그런데 선배님이나 저나 대학 진학을 (연예계통이 아닌)다른 쪽으로 갔다가 왔잖아요. 서로 말을 하지 않아도 이해하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아요. '왜 연기했어'라는 질문은 굳이 하지 않았어요. 서로 묻지 않아도 아는 것들이 있는 것 같아요. 오히려 작품 얘기를 더 많이 했어요"라고 설명했다. 서울대 경영학과 선후배인 김의성과 이시원은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에서 대립각을 세우게 됐다. 김의성은 차형석(박훈)의 아버지이자 명예를 중시 여기는 성공한 교육자 차병준으로, 이시원은 차형석의 아내이자 유진우의 전처 이수진으로 출연한 것. 차병준은 아들과 위험한 사랑을 한 이수진을 며느리로 인정하지 않았고 모욕감을 주기도 했다. 두 사람의 신에는 늘 냉랭한 기운이 감돌았다. 이시원은 선배 김의성과 호흡에 대해 "김의성 선배님도 그렇고 저도 그렇고 호감적인 캐릭터는 아니지만 맡은 캐릭터에 대한 자부심과 방어의식, 내 캐릭터에 대한 이해가 컸어요. 자기 역할에 충실했죠. 그리고 김의성 선배님은 악역을 많이 하셔서 그렇지 실제로는 유머러스하고 친절하세요. 열려있으시고요. 나이가 어리고 후배고 그런것 상관 없이 먼저 말을 걸어주시고 따스함이 있어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따뜻하세요"라고 애정을 드러냈다. 하지만 선배 김의성과 달리 극중 차병준은 늘 이수진에게 날카로운 말로 상처를 줬다. 아들 친구의 아내였던 이수진이 며느리가 된 것을 인생 오점처럼 생각했다. 아들이 죽고 난 후에도 이수진을 못마땅하게 여긴 차병준은 손자의 친자확인까지 하며 그에게 모욕감을 줬다. 특히 면전에 '창녀'라는 단어를 올리며 그를 궁지로 몰았다. 시아버지와 며느리의 대화라고는 볼 수 없는 충격적인 모습. 시청자들 역시 해당 신을 두고 의견이 분분했다. 이수진을 연기한 배우 이시원까지 기분이 나빴겠다고 추측하기도 했다. "드라마에서 선배님이 '창녀'라는 얘기를 하셨어요. 모멸감 있는 얘기긴 했는데 실제 상황이었다면 더 심한 얘기를 했을 것 같아요. 차병준이라는 캐릭터를 표현하는 하나의 방식이었던 것 같고요. 진우를 가장 힘들게 하는 절대 악인 차병준을 보여주는 부분이었죠. 수진으로는 치욕적이고 어안이 벙벙할 정도지만, 극일 뿐이에요. 배우로서 그런 단어를 듣는 것에 대해 불만은 없었어요. 작가님께서 충분히 의도를 가지고 쓰셨다고 생각해요." 이시원은 남편 차형석으로 출연한 박훈에 대해서도 고마움을 전했다. 그는 "특별히 박훈 선배님에게 감사했어요. 해외 촬영을 가서 처음 뵀는데 성격이 정말 좋으시고 사교적이고 책임감이 강하시더라고요. 보통 서로 붙는 신이 아니면 데면데면하기 마련인데 박훈 선배님 덕분에 (배우들이) 같이 하는 자리가 많이 생겼어요. 그 덕에 연기가 아니더라도 얘기할 기회가 많이 생겼고요. 선배님과 저도 특수한 관계인데도 얘기를 많이 해서 좋았어요." 하지만 차형석은 게임 속 유진우의 칼에 맞아 사망했다. 게임 속 죽음이 실제 죽음까지 이어지며 충격을 안긴 것이다. 드라마 3회 만에 벌어진 일. 이 사건은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전개 중 가장 흥미로운 신에 꼽힌다. 그의 아내 이수진을 연기한 이시원은 "차형석이 죽는다는 것을 알고 작품을 시작했어요. 이수진의 절망적인 모습부터 보여지겠구나 생각했어요. 수진은 인간의 바닥을 보여주고 시작했어요. 절망의 구렁텅이에서 온갖 역경이었지만 그걸 헤쳐나간 모습이 보여졌다고 생각해요"라고 밝혔다. 그 이유로 "수진은 남편도 죽고 시아버지도 죽고 전 남편도 행방불명되고 모든 재산을 갖게 됐지만 다 기부하잖아요. 아버님이 주신 것은 갖고 싶지 않다고, 비참함을 치워버리는 그 모습이 수진으로서는 가장 성장된 모습을 보여준 것이라고 생각해요. 더 단단해져서 나아가는 모습이 그려졌다고 생각해요"라고 설명했다.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이수진은 이시원에게 의미있는 캐릭터다. 그는 이수진을 연기하며 공감의 폭이 넓어졌다고 전했다. "이수진을 연기하면서 공감 폭이 넓어졌어요. 제가 만약 수진을 연기하지 않았다면, 실제 그런 사람들을 만났을 때 쉽게 이해하지 못했을 거예요. 하지만 수진을 연기하면서 그를 이해하게 되고 공감하게 됐어요. 이젠 현실에서도 수진 같은 사람들을 만나면 공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캐릭터에 대한 이해와 몰입이 높은 만큼 사람에 대한 공감 능력도 뛰어난 배우  이시원. 그는 올해 목표에 대해서도 "실제로는 소탈한 모습이 많고 공감능력이 크다는 장점이 있어요. 올해는 그 공감 능력으로 더 많은 상대를 사랑하고 더 많은 장점을 발견하려고 해요. 저를 만들어내는 원동력도 이 것 같아요. 그리고 그 공감 능력으로 더 많은 작품의 캐릭터에 녹아들고 싶어요." 김가영 기자 kky1209@tvreport.co.kr/ 사진=김재창 기자 freddie@tvreport.co.kr
연예 '박서원♥' 조수애 "아파서 입원 중…임신 5개월 아니지만 축하 감사" [공식] [TV리포트=김가영 기자] 조수애 전 아나운서가 임신 축하 소감을 전했다. 조수애는 18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아파서 입원한 중에 기사가 갑작스럽기도 하고 5개월 아니기도 하지만, 축하 고마워요"라는 글을 게재했다. 앞서 이날 조수애의 임신 소식이 전해졌다. 헤럴드경제는 조수애가 현재 임신 21주라고 전한 것. 또한 현재 중앙대학교 병원에 입원 중이라고 알려 걱정을 안겼다. 조수애는 자신을 걱정하는 이들을 위해 직접 입을 연 것. 조수애는 임신5개월이 아니라고 정정하면서도 "축하 고마워요"라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조수애 아나운서와 박서원 대표는 지난해 11월 결혼 발표를 했다. 지난해 12월 8일 신라호텔에서 웨딩마치를 울린 두 사람은 뜨거운 축하 속에 부부가 됐다. 박용만 두산 인프라코어 회장 장남인 박서원은 두산그룹 계열 광고대행사 오리콤 부사장을 거쳐 두산 전무, 두산매거진 대표이사로 활동 중이다. 조수애 아나운서는 2016년 JTBC에 입사해 '아침&', 'LPGA탐구생활', '오늘 굿데이', '전(錢) 국민 프로젝트 슈퍼리치', '골프 어택' 등의 진행을 맡았으며 결혼 전 JTBC를 퇴사했다. 김가영 기자 kky1209@tvreport.co.kr/ 사진=조수애 박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