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th 대종상] 반세기 넘은 대종상, 언제쯤 안녕하시렵니까? ①

기사입력 2014-11-22 06:57:46
    페이스북 트위터



[TV리포트 = 조지영 기자] 한국영화와 반세기를 함께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대종상. 올해는 반세기를 넘어 새로운 도약을 시작하는 첫 번째 해로 그 의미를 더 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나이만 허투루 먹은 셈이 됐다. 시간이 흐를 수록 논란은 가중되고 유일한 자랑이었던 권위는 추락해 허덕이고 있다. '대충상'이라는 관객들의 비아냥과 조롱만 남은 셈이다. 지천명을 넘어선 대종상, 대체 언제쯤 안녕하시렵니까?



지난 2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KBS홀에서 신현준, 엄정화, 오만석의 진행 아래 제51회 대종상영화제가 열렸다.



한국영화의 질적 향상과 영화산업의 진흥을 도모하기 위해 1958년 문교부가 제정한 영화예술상인 대종상은 1962년 제1회를 개최한 이래 올해로 51회를 맞이하며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진 영화제로 거듭났다.



특히 올해 대종상은 '반세기를 넘어 새로운 10년을 향해'라는 슬로건을 표방하며 깨끗한 공정성과 성대한 발전을 기원했다. 이를 위해 지난 1년간 국내 극장에서 상영된 모든 한국영화를 대상으로 영화인들의 폭넓은 투표를 통해 후보작을 선정하고, 전문심사위원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작 및 수상자를 결정했다고 전했다. 심사결과 역시 시상식이 열리는 직전까지 금고에 보관되며 보완을 유지했음을 강조했다.



그러나 수상결과는 언제나 그랬듯 실망만 남겼다. 주장했던 공정성은 온데간데없고 납득할 수 없는 수상으로 관객의 공분을 샀다. 진정 영화인을 위한 축제인지, 대종상 사무국을 위한 동네잔치인지 그 속내를 알 수가 없다.



충무로의 미래를 이끌 신인들의 사기는 떨어뜨리고 '베끼기 논란'에 휩싸여 법정 공방을 펼치는 작품을 올해의 대표작으로 선정했다. '흥행작=수상'이라는 고리타분한 공식도 빠지지 않았다. 올해도 안녕하지 못한 대종상에 관객들은 울분을 토했다.





◆ 신인들 사기 떨어뜨리는 대충상



평생에 단 한 번만 받을 수 있는 신인상. 충무로를 이끌 미래의 루키를 발견하고 응원하는 부문으로 그 어느 부문보다 경건하고 의미가 깊다.



이러한 영광의 신인상에 올해 대종상은 '해무' 박유천, '족구왕' 안재홍, '화이:괴물을 삼킨 아이' 여진구, '변호인' 임시완, '신의 한 수' 최진혁을 신인남우상 후보로, '인간중독' 임지연, '도희야' 김새론, '우아한 거짓말' 김향기, '마담 뺑덕' 이솜, '타짜-신의 손' 이하늬를 신인여우상 후보로 추렸다.



신인상 후보가 발표된 직후 신인남우상으로는 여진구와 임시완이, 신인여우상으로는 김새론과 김향기가 강력한 수상 후보로 떠오르며 누가 수상을 꿰찰지 관객들의 기대를 높였다.



여진구는 '화이:괴물을 삼킨 아이'에서 5명의 범죄자를 아버지로 둔 소년 화이를 완벽히 이해해 소름 끼치는 열연을 펼쳤고 임시완도 '변호인'에서 국밥집 아들 진우 역으로 리얼한 고문 연기, 섬세한 감정 연기를 펼쳐 관객들의 호평을 받았기에 신인상 가능성이 높았다. 제67회 칸국제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에 초청되면서 전 세계의 씨네필을 사로잡은 '도희야'의 김새론도, '우아한 거짓말'에서 죽음을 맞이해야 했던 속 깊은 막내딸 천지를 연기한 김향기도 어린 나이답지 않은 호연으로 많은 관객의 공감을 산만큼 수상이 유력했다.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연 대종상은 예상과 달리 박유천과 임지연에게 안겼다. '해무'에서 전진호의 막내 동식으로 첫 스크린 도전에 나선 박유천은 극의 몰입을 방해할 정도로 최악의 연기를 선보인 것은 아니나 경쟁 상대인 여진구와 임시완에 비하면 신인상을 받기엔 부족한 연기력이다. 그간 많은 시상식과 평단으로부터 연기력을 인정받은 여진구와 임시완이기에 이번 수상 실패는 더욱 믿기지 않는다.



또한 임지연도 '인간중독'에서 남편 경우진(온주완)의 상사 김진평(송승헌)과 사랑에 빠지는 마성의 여인 종가흔으로 파격적인 노출연기를 시도했지만 그 역시 김새론, 김향기에 비해 어딘가 꺼림칙한 수상임을 지울 수 없다.



덜 익은 감을 와작 깨문 것처럼 입안 가득 텁텁함이 퍼지는 올해 신인상. 과연 올해의 신인상 수상 결과에 얼마나 많은 관객이 공감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 표절 논란에도 상주는 킹 오브 오지랖



사실 영화제에서 최우수 작품상을 비롯해 각종 배우에게 수여하는 상을 주요 부문으로 공을 들인다. 반면 카메라 뒤편에서 열심히 뛰는 스태프들의 공을 인정하는 기술 부문에는 관심 밖의 일로 치부하며 대충 시간 때우기에 급급한 모양새로 일관하고 있다.



피땀 흘린 그들의 정성을 진정으로 감사하긴 하는 건지 길지도 않은 수상 소감을 방송 시간이란 핑계로 싹둑 잘라버리기도 한다. 늘 누가 받아도 알지 못하고 상관없다는 식이다. 그래서일까? 그야말로 막장 중의 막장 수상이 펼쳐진 51회 대종상이다. 바로 음악상이 그 막장의 주인공이다.



올해 초 개봉한 '수상한 그녀'의 음악을 총괄한 모그는 영화 속 OST로 '한번 더'라는 곡을 삽입했고 이 노래는 얼마 뒤 인디그룹 페퍼톤스의 1집 'Ready, Get Set, Go!(레디, 겟 셋, 고)'와 코드 진행 도입부터 노래 파트에 이르기까지 노래 전반적인 부분이 똑같다는 의혹을 샀다. 당시 모그 측은 "순수 창작곡이다"며 해명했지만 페퍼톤스 측은 "확실한 표절이다"고 나서며 팽팽하게 맞섰다.



결국 페퍼톤스 측은 모그와 공동 작곡가 한승우를 상대로 1억원대의 손해배상청구소송을 제기했고 현재까지 표절에 대한 시비가 판결 나지 않은 상태다. 그런 가운데 모그가 올해의 대종상 음악상 후보로 노미네이트 된 것. 모그와 함께 후보에 오른 수상자는 '타짜-신의 손'의 김준석 음악감독, '명량'의 김태성 음악감독, '군도:민란의 시대'의 조영욱 음악감독 등이 거론됐다. 모그는 '수상한 그녀' 외에도 '역린'으로 중복 노미네이트 됐다.



표절 공방에 휩싸인 '수상한 그녀'가 음악상 후보에 오른 것만으로도 충분히 문제시될 수 있는 상황을 모르는 바 아닌 대종상은 논란을 즐기듯 자연스레 모그를 수상자로 선정했다. 관객들 사이에서 '명량'의 김태성 음악감독이 수상 후보로 유력하게 떠올랐지만 대종상의 결단은 모그로 확고했다.



모그는 수상 직후 "좀 전까지 내 뒷자리에서 오늘 음악상을 김태성 음악감독이 받지 않을까 얘기했는데 갑자기 내 이름이 호명됐다. 김한민 감독, 김태성 음악감독에게 죄송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논란에 타격을 입은 '수상한 그녀'의 황동혁 감독과 제작진, 그리고 결과가 어찌됐든 마음의 상처를 입은 페퍼스톤에 대한 미안함은 그 어디에도 없었다. 그저 예상과 달리 자신이 받은 것에 대해 심심한 사과뿐이었다.



대종상은 표절에 휩싸인 모그가 추운 겨울을 보내도록 따뜻하게 보듬어 주고 싶었던걸까? '킹 오브 오지랖'을 선보인 대종상의 넓은 아량. 그런 대종상을 지켜보는 관객들은 답답한 가슴만 내리칠 뿐이다.





◆ 비(非) 흥행작 여전히 찬밥신세



1760만 관객을 돌파하며 역대 흥행 영화 1위를 차지한 '명량'은 올해 대종상에서 최우수작품상을 포함해 남우주연상(최민식), 기획상(김한민 감독), 기술상(윤대원·특수효과)까지 4개 부문을 휩쓸었다. 1137만명을 동원한 '변호인' 역시 여우조연상(김영애), 신인감독상(양우석 감독), 시나리오상(양우석·윤현호), 하나금융그룹스타상(임시완) 등 4개 부문을 수상하며 '명량'과 함께 최다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명량' '변호인'에 이어 감독상(김성훈 감독), 촬영상(김태성), 조명상(김경석)을 받은 '끝까지 간다'가 3개 부문을, 여우주연상(손예진), 남우조연상(유해진)을 받은 '해적:바다로 간 산적'이 2개 부문으로 뒤를 이었다.



이밖에 '인간중독' '해무' '군도:민란의 시대' '역린' '수상한 그녀' '신이 한 수' '타짜-신의 손' '친구2' 등이 1개의 트로피를 가져갔다. 그러나 대종상이 선정한 영화들은 우연인지 필연인지 하나같이 흥행에 성공한 흥행작들뿐이다. 소위 저예산으로 만들어진 다양성영화나 독립영화는 그림자도 찾아볼 수 없다.



올해 대종상 후보에 올랐지만 수상에 실패한 작품은 '소원' '제보자' '좋은 친구들' '한공주' '우아한 거짓말' '도희야' '족구왕' '집으로 가는 길' 등이 있다. 특히 '소원' '좋은 친구들' '한공주' '도희야' '족구왕'은 개봉 직후 유수의 해외 영화제에서 수상으로 인정받았고 국내 관객들 사이에서도 호평을 얻으며 수작으로 입소문이 난 작품들이다. 그럼에도 무대에 서지 못했다.



대종상은 비 흥행작에게 등을 돌리고 흥행작만 쫓는 허울뿐인 영화제로 전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진흙 속에서 진주를 찾아야 하는 본질적인 의무는 잊은 지 오래다. 그저 반짝이는 스타들을 자신들의 축제에 모시기 위해 상을 퍼주는 급급한 모습만 보였다.



모국에서는 홀대받지만 해외에서 환대받는 아이러니한 상황. 반세기를 버텼다는 세월만 자랑할 게 아니라 소외된 내 집안 식구부터 챙겨야 한다. 대종상이 지금 가장 새겨야할 정신은 화려한 파티보다 내실 점검이다.



조지영 기자 soulhn1220@tvreport.co.kr 사진=대종상 사무국, KBS2 제51회 대종상영화상 화면 캡처, 영화 '한공주' '도희야' '좋은 친구들' '족구왕' 포스터


?명이

함께 기사를

보고 있습니다.

TV리포트 실시간 BEST 5

연예 소진 "걸스데이 내려놓는다, 각자 위치에서 최선 다할 것" [전문] [TV리포트=신나라 기자] 걸스데이가 활동을 중단한다. 리더 소진은 장문의 글을 통해 '걸스데이를 잠시 내려놓는다'고 공식 발표했다. 19일 소진이 배우 기획사 눈컴퍼니에 새 둥지를 틀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에 소진은 "앞으로 새로운 회사와 일하게 되었다는 소식에 우리 데이지들이 놀라고 걱정될까 이렇게 글을 쓴다"며 심경을 발표했다. 소진은 "2010년 걸스데이라는 이름으로, 우리 율밍혤.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선물 같은 동생들을 만나 함께 한 지도 벌써 9년이 흘렀다"며 "걸스데이가 시작된 순간부터 지금, 오늘까지도, 항상 저와 멤버들은 서로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아껴주고 있다. 새로운 회사를 찾고 결정하는 일에도 역시 함께 고민해주었다. 서로에게 있어 항상 좋은 선택들을 하게 도와주고 지지해준 멤버들에게 고마운 마음"이라고 각별한 애정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소진은 "쉽지 않은 얘기를 이제 꺼내야겠다"며 "우리가 잠시 동안 걸스데이라는 수식어를 잠시 내려놓게 되어 기다려주신 많은 팬분들께 죄송하다는 말 꼭 하고 싶다"고 알렸다. 소진은 "걸스데이는 마침표 찍지 않았다 생각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그저 잠시 쉼표를 두었을 뿐이니 꽤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도 다시 함께 할 날을 기다려 주길 부탁한다. 저를 포함한 멤버들 모두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며 지내다 좋은 기회로 다시 반가운 소식 전해드릴 수 있을 날이 오길 기도하고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소진은 "여러분이 있어 여기까지 올 수 있었고, 도전할 수 있는 기회와 용기 또한 얻었으니 더 예쁘게 성실하게 지내서 좋은 모습으로 보답하겠다"고 약속했다. -다음은 소진이 작성한 글 전문 안녕하세요 소진입니다. 앞으로 새로운 회사와 일하게 되었다는 소식에 우리 데이지들이 놀라고 걱정될까 이렇게 글을 써요. 2010년 걸스데이라는 이름으로, 우리 율밍혤.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선물 같은 동생들을 만나 함께 한지도 벌써 9년이 흘렀네요. 먼저, 9년이라는 소중한 시간 동안 걸스데이 소진으로 부족하지만 언제나 사랑으로 응원해준 데이지 그리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고맙다 말하고 싶습니다. 걸스데이가 시작된 순간부터 지금, 오늘까지도, 항상 저와 멤버들은 서로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아껴주고 있어요. 새로운 회사를 찾고 결정하는 일에도 역시 함께 고민해주었고요. 서로에게 있어 항상 좋은 선택들을 하게 도와주고 지지해준 멤버들에게 고마운 마음입니다. 쉽지 않은 얘기를 이제 꺼내어야겠네요. 우리가 잠시 동안 걸스데이라는 수식어를 잠시 내려놓게 되어 기다려주신 많은 팬분들께 죄송하다는 말 꼭 하고 싶었어요. 하지만, 걸스데이는 마침표 찍지 않았다 생각합니다. 그저 잠시 쉼표를 두었을 뿐이니 꽤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도 다시 함께할 날을 기다려 주길 부탁해요. 저를 포함한 멤버들 모두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며 지내다 좋은 기회로 다시 반가운 소식 전해드릴 수 있을 날이 오길 기도하고 바라요. 여러분이 있어 여기까지 올 수 있었고 , 도전할 수 있는 기회와 용기 또한 얻었으니 더 예쁘게 성실하게 지내서 좋은 모습으로 보답하겠습니다. 이제는 오롯이 ‘박소진’ 으로 저의 또 다른 이야기를 풀어내보려 합니다. 사랑하고 고맙고 미안해요. 지금까지, 소진이었습니다. 끝까지, 예뻐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신나라 기자 norah@tvreport.co.kr/ 사진=소진 인스타그램, TV리포트 DB
연예 사이먼 도미닉 "헤이즈 '디스패치' 피처링, 주제 신선해 냉큼 했다" [TV리포트=이우인 기자] 사이먼 도미닉이 헤이즈가 부른 'Dispatch'에 피처링으로 참여한 이유를 밝혔다.  19일 오후 4시 서울 홍대 무브홀에서 헤이즈 첫 번째 정규 앨범 '쉬즈 파인(She's Fine)' 발매 기념 미디어 쇼케이스가 개그맨 윤형빈의 사회로 진행됐다. 사이먼 도미닉은 'Dispatch'의 피처링으로 참여했다. 비공개 연애와 이별을 겪는 이들의 현실을 말한 노래다. 사이먼 도미닉은 노래 제목에 맞게 마스크 패션으로 등장, "주제가 신선해서 냉큼 한다고 했다"라고 피처링 이유를 말했다.  그는 후배 헤이즈에 대해 "갈수록 확실하게 자신의 위치를 잡아가는 것 같다"라며 "같은 경상도 출신으로 자랑스럽다. 6시에 앨범이 나오는데 1등 하면 좋겠다. 1등을 못 하더라도 좋은 앨범을 2,3집 꾸준하게 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쉬즈 파인'은 지난 2014년 첫 번째 싱글 '조금만 더 방황하고'로 가요계에 첫 발을 내딛은 헤이즈가 데뷔 5년 만에 처음 발표하는 정규 앨범이다. 가상의 여배우를 이번 앨범의 화자로 설정, 그녀의 사랑, 이별, 삶, 생각 등 다양한 이야기를 더블 타이틀곡을 포함한 총 11개 트랙에 담아냈다.  타이틀곡 '쉬즈 파인'은 괜찮지 않길 바라며 괜찮냐고 묻는 사람들에게 "괜찮다"고 대답하는 노래로, 헤이즈 특유의 리드미컬한 보컬 및 곡 분위기가 돋보이는 곡이다.  더블 타이틀곡 '그러니까'는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진 다음 날 아침의 이야기를 다룬 노래. 차분하고 서정적인 멜로디가 리스너들의 감성을 촉촉하게 적실 것으로 예상된다.  '쉬즈 파인'은 19일 오후 6시 각종 온라인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된다.  이우인 기자 jarrje@tvreport.co.kr / 사진=문수지 기자 suji@tvreport.co.kr  
연예 ‘뉴스데스크’ 왕종명 앵커, 윤지오에 무리수 인터뷰→공식 사과 [종합] [TV리포트=김풀잎 기자] MBC ‘뉴스데스크’가 도마 위에 오른 가운데, 공식 사과를 전했다.  지난 18일 방송한 MBC ‘뉴스데스크’에서는 고 장자연 사건의 진상규명을 위해 공개증언에 나선 윤지오가 출연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날 뉴스를 진행한 왕종명 앵커는, 윤지오에게 정치인의 실명을 밝혀달라고 거듭 요구했다. 윤지오는 “아시다시피 지난 10년 동안 일관되게 진술하면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미행에 시달리고, 몰래 수차례 이사를 한 적도 있고 결국 해외로 도피하다시피 갈 수밖에 없었던 정황들이 있다. 귀국하기 전에도 한 언론사에서 나의 행방을 묻기도 했다. 오기 전에 교통사고가 두 차례나 있었다. 이런 여러 가지 정황상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답했다.  그럼에도 왕종명의 설득은 계속됐고, 시청자는 이 부분을 지적했다. 인터뷰이를 향한 배려가 없는, 보기에 불편한 방송이었다는 것.  이에 대해 MBC 측은 19일 “어제 ‘뉴스데스크’는 고 장자연 씨의 동료 배우 윤지오씨를 스튜디오에 초대해 생방송으로 인터뷰 했습니다”라며 “이 과정에서 왕종명 앵커가 정치인의 실명을 밝혀달라고 거듭 요구한 부분이 출연자를 배려하지 않은 무례하고 부적절한 질문이었다는 시청자들의 비판이 많았습니다”라고 사과했다. 그러면서 “왕종명 앵커와 뉴스데스크 제작진은 이러한 시청자 여러분의 비판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당사자인 윤지오씨에게 직접 사과했으며, 오늘 뉴스데스크를 통해 시청자 여러분께도 사과드릴 예정입니다. MBC 뉴스데스크는 시청자 여러분의 비판에 늘 귀 기울이며 더욱 신뢰받는 뉴스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라고 전했다.  윤지오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뉴스를 맡은 진행자로서 당연히 국민분들께서 알고자하는 질문들을 하기 위해 애써주셨고, 현재 내 상황이나 정황을 제대로 모르셨을테니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며 “앵커님께서 문자를 보내주셨고, 내가 아침에 잠 들어서 점심에 일어나자마자 통화를 했다. 문자와 통화로 직접 사과해주셨다”라고 전하기도 했다.  김풀잎 기자 leaf@tvreport.co.kr / 사진=MBC
연예 박한별, 최종훈 진술 없었다면 사과했을까 [리폿@이슈] [TV리포트=신나라 기자] 배우 박한별이 남편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뒤늦게 사과의 뜻을 전했다. '버닝썬' 사건이 알려진 초반에는 승리와 동업 관계는 맞지만 피해만 본 상황이라며 본인이 아닌 남편 문제라고 선을 긋던 그.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박한별 남편은 피해자가 아닌 피의자 쪽으로 무게가 쏠렸고, 박한별은 이제와서 확연한 온도차를 보였다. 최종훈의 한 마디가 큰 역할을 했다. 19일 박한별은 "최근 저의 남편과 관련된 논란과 사건들, 의혹들로 인하여 많은분들에게 심려를 끼쳐드려 정말 죄송하다"며 직접 사과문을 발표했다. 그는 "평생을 함께 할 사람의 과거의 일들을 저와 무관하다며 분리시킬 수는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으나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제가 어떠한 말씀을 드리기가 너무나 조심스러운 입장이었다"고 그간 속 시원히 말하지 못한 것에 대한 해명부터 했다. 박한별은 현재 MBC 드라마 '슬플 때 사랑한다'를 촬영 중이다. 때문에 유 대표의 일이 불거진 직후부터 지금까지 박한별의 드라마 하차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박한별은 "마지막까지 극의 흐름이 깨지지 않게 ‘마리’의 인생을 잘 그려내는 것이 저의 의무이기에 저는 물론, 드라마 관련 모든 분들도 이와 같은 생각으로 힘들어도 끝까지 최선을 다하자고 하여 책임감 있게 촬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죽을 만큼 괴롭고 힘들다"는 심경을 전하면서 그는 "열심히 촬영에 임하는 밖에는 이 감사한 분들에게 보답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참담함을 토로했다. 박한별은 "모든 논란들에 대해 저도 함께 책임감을 느끼고 있으며, 어떠한 결과가 나오더라도 이 모든 시련을 저희 가족이 바른 길로 갈 수 있게 인도하는 과정이라 받아들이며 이 드라마를 잘 마무리한 후 저의 삶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으면서 한 아이의 엄마로서, 한 사람의 아내로서 부끄럽지 않은 삶을 살아가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박한별의 남편은 2016년 승리와 함께 투자전문 회사 유리홀딩스를 설립한 유인석 대표다. 유 씨는 승리, 정준영, 최종훈 등이 포함된 단체 카카오톡 대화방 멤버로 해외 투자자 성접대 의혹, 경찰 유착 의혹 등에 휩싸였다. 사건의 몸집이 커지자 유 씨는 지난 15일 유리홀딩스 대표 자리에서 물러났다. 박한별은 버닝썬 사태가 불거진 이후 본인 문제가 아닌 남편 문제라며 드라마 하차는 없다는 점을 강조해왔다. 그러나 과거 박한별이 '경찰총장'으로 불렀던 윤모 총경과 골프 회동을 가진 사실이 최종훈의 입을 통해 드러났다. 최종훈은 경찰 조사과정에서 '당시 골프 자리에 유 대표와 유 대표의 부인인 배우 박한별도 함께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한별은 자신의 이름이 거론되고 파문이 일자 공식 사과의 말을 전했다. 뒤늦게 전해진 사과문이 얼마나 진정성 있게 다가올지 물음표인 가운데, 유 씨에 대한 경찰 조사가 어떤 결과에 도달할지 많은 이들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신나라 기자 norah@tvreport.co.kr /사진=TV리포트 DB